연구사례
동경 유학과 조선일보 기자 생활 등을 거친 백석은 충분히 표준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작품 속에서 평북 방언을 구사한 것은 그가 지향하는 작품 세계와 깊은 관련이 있다. 어린 시절의 체험과 고향을 배경으로 한 시적 세계를 효과적으로 펼치기 위
, 상업적 목적의 문화콘텐츠 개발활동 뿐만 아니라 비상업적 목적의 활동도 포함하기로 한다.
Ⅲ. 선행연구 검토
앞서 거론한 바와 같이 현대시는 문화콘텐츠로의 변용에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운문이라는 형태적 한계에 더해져 현대시가 가지는 모호성, 그리고 엘리트주
1.〈시문학파〉연구의 의의
한국현대문학사에서 30년대의〈시문학파〉는 순수시라는 새 경지를 연 유파로, 그리고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모더니즘 시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격적인 현대시로 이행되는 분수령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에 초
1.〈시문학파〉연구의 의의
한국현대문학사에서 30년대의〈시문학파〉는 순수시라는 새 경지를 연 유파로, 그리고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모더니즘 시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격적인 현대시로 이행되는 분수령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에
그려진 60년대의 모습은 우리에게 소설,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그대로 남겨져 전해진다. 기존의 문학세계와 다른 그의 작품의 특색을 중심으로 60년대가 낳은 작가, 감수성을 타고난 작가 김승옥을 살펴보겠다. 본고에서는 작가연구, 대표작품연구, 마지막으로 문학사적 의의를 차례로 논할 것이다.
포석 조명희는 연구할 가치가 있는 작가인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그가 어떤 작가이며 문학사에서 어떤 활동을 했느냐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조명희는 1920년대 프로문학의 대두와 관련하여 현대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작가이다. 그는 자연발생적 경향문학에서 목적의식이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김영랑은 한국 현대 시문학사에서 대표적인 서정 시인으로 꼽히고 있다. 1930년대는 김영랑이 주축이 된 시문학파를 중심으로 순수시 활동이 활발했던 시기라 할 수 있다.
일제시대의 시대적 현실과 사회주의 문학으로 시의 아름다움이 배제되어가던 1930년대에 김영랑의 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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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기본적인 접근태도나 문학사 편술의 발상 및 자료면 등에서 한계점을 극복하 지 못함.
-남한의 기간 문학사들은 북한의 문학을 배제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간행된 남북한의 문학사 가운데 대표적인 통사류와 현대문학 사들을 재점검하고 그 문제점들을 논의해 보려고 함.
연구』에서 박영희의 문단적 비중을 ꡐ그의 활동과 역량과 고뇌의 궤적을 탐구하는 작업은 거의 한국의 현대문학사 및 사상사를 구명하는 작업과 일치하는 것이다.ꡑ라고 평가를 하면서 회월의 문학적인 출발은 데카당스로 규정하고 이어 두 차례에 걸친 전향, 그리고 소설이나 수필의 성격을
연구가 해방 이후 지금까지 학문외적 상황에 의해 원천적 봉쇄를 당해왔던 것은 새삼 마랄 것도 없는 사실이려니와, 바로 그러한 사실 때문에 지극히 초보적인 성과나마 오히려 더욱 큰 빛을 발할 수도 있는 것이 그간의 실정이었다. 그런가 하면 각종의 문학사가 일제 말엽의 암흑기 라는 전제 하에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