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 문학은 베이징과 상하이를 대표하는 크게 두 얼굴을 가진 모습으로 발전해 왔다. 소위 ‘경파’니 ‘해파’니 하는 것은 사실상 분명한 공통목표를 가지고 활동한 작가들을 나눈 것이 아니라 그저 비슷한 경향의 글을 쓴 작가들을 구분한 것이다. 경파는 시골정서를 담아내고 있고, 해파는
Ⅱ. 본론
1. 청록파와 동인지
1) 청록파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화·제국화 정책이 노골화되었다. 1930년대 전기의 순수시 운동에 의하여 한국의 시문단은 전대에 가지지 못했던 문학성을 획득하게된다. 이후 30년대 후기 문예종합지 문장지를 통해 청록파라고 명명되는 조지훈·박두진·박목월이 등장
현대소설의 건설은 이야기책(구소설)에서 대번에 나온 것이 아니라 이와 같은 신소설 작가의 막대한 노력의 성과가 있었기 때문에 성공하였다.” 고 평하였다. 그 밖에도 임화는 이인직이 신소설의 양식을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신소설의 수준을 뛰어넘어 현대소설의 기원을 개척한 작가라 칭하였으며
② 包身工 (시대적 배경)
창작 배경 - 보고문학의 흥성
1930년대 산문의 중요한 발전은 보고문학의 흥기와 성행이다. 근대의 일련의 자산계급 개량파 작가들이 쓴, 서방국가의 사회상황을 보도한 문장은 가장 이른 보고문학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현대보고문학은 구추백(瞿秋白)의 「아향
통일된다는 ‘양지감함’설을 주장하며 유가의 도덕 이상(내성)으로부터 현대의 과학과 민주가 화해가 가능함을 설명하려 했으나 별다른 결실을 이루지 못하였다.
14. 중국현대문학 6대작가와 대표작
①노신
노신은 20세기 전체를 통틀어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문학가로 손꼽힌다. 그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급부상했다. 이후 장편소설「가랑비 속의 외침 在細雨中呼喊」으로 작품 활동의 일대 변화를 예고한 그는 중국의 역사성과 본토성이 체현된 두 번째 장편소설「살아간다는 것 活着」을 통해 마침내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하게 된다. 가파른 중국 현대사를 배경으로, 한 인간
문학에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 그 변화는 정보화 사회의 변화처럼 빠르고 복합적일 것이다. 이런 변화는 문학의 정체성의 위기로 치닫게 될 가능성도 있지만, 현대문학의 또 다른 변혁의 계기가 될 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현대문학이 정보화 사회의 특징적인 변화에 따라
Ⅰ. 일본 현대문학의 개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문학은 종전, 점령, 매스컴의 거대화, 고도성장 등 정치·경제·사회의 큰 변화 속에서 20세기 중엽 이후 세계문학의 추세를 반영하면서 전쟁 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그 흐름을 크게 보면, 전후로부터 70년까지의 문학은, 전후 민주주의라는 이름
대략 1980년대 초부터 1990년대 초까지 10년 동안에 생산되어진 작품들은 모은 이 책에서 우리는 지난 격변했던 시대의 한 켠에 서서 자신의 문학 세계를 서서히, 그리고 조금씩 변화시켜온 박완서의 낯익은 문학적 숨결을 듣는다. 변화와 낯익음이 공존한다는 것은 이 책에 실린 그의 소설들이 변화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