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 디카시와 하이퍼픽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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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문학] 디카시와 하이퍼픽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디카시
(1) 디카시란?
(2) 디카시의 실례
(3) 기존 문학과의 차이점 및 의미

3. 하이퍼픽션
(1) 하이퍼픽션이란?
(2) 하이퍼픽션의 실례
(3) 기존 문학과의 차이점 및 의미

4. 우리가 바라보는 현대문학의 신경향

5. 나오는 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993년 처음 발표된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은 기존의 인터넷에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현재와 같은 인터넷의 형태를 만들었다.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난 지금, 통신망에 연결된 거의 모든 개인용 컴퓨터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인터넷의 기본 원리인 하이퍼텍스트의 핵심은 각 문서간의 연결, 곧 '링크'에 있다. 어떤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을 때, 우리들은 단지 링크된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된다. HTML이라는 컴퓨터 언어로 이루어진 하이퍼텍스트는 서로 다른 사람들에 의해 작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한 사람이 만든 거대한 문서처럼 작동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한다. 때문에 인터넷은 거대한 공동 문서이자 전 지구차원의 지식공동체라고 비유해서 말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점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기존의 대중 매체 수용자들보다 그 숫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은 물론 정보의 일방적인 수용에 머물지 않고 쌍방향적으로 상호 소통하는 새로운 환경을 공유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인터넷뿐만 아니라 정보화 사회의 이기를 포괄하는 디지털기술의 발달은 문학에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 그 변화는 정보화 사회의 변화처럼 빠르고 복합적일 것이다. 이런 변화는 문학의 정체성의 위기로 치닫게 될 가능성도 있지만, 현대 문학의 또 다른 변혁의 계기가 될 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현대문학이 정보화 사회의 특징적인 변화에 따라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디카시’와 ‘하이퍼 픽션’을 다루어봄으로써 자칫 장님 코끼리 만지기식의 오류를 범할지도 모르지만 현대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조심스럽게 진단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재국 ; 국학자료원 (2001).
신경림 외 ; 자우출판사 (2001).
유현주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이상옥 ; 문학의 전당 (2004).
이용욱 ; 역락 (2004).
정형철 ; PUFS (2003).

『논문』
이상옥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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