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중에서 1970년대의 주요 문학적 논쟁이었던 '민족문학론'을 통해 문학이 갖는 민족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한국의 문학사에서 '민족문학'이라는 담론이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었던 시대는 1970년대 이후이다. 1920년대 카프의 등장이후 현대문학사에서 '민족'이라는 용어는 여러 의미로 차
, 학교령시행(1906년)과 함께 음악교과로 채택되어 일반인들의 정서적 교육에도 공헌한 바가 컸다. 또한 애국 ? 계몽을 주창하면서 발달과 변천을 거듭하여 현재의 예술가곡 ? 유행가? 동요를 낳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개화가사와 창가를 현대문학에서 다루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술해 보겠다.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국 현대문학의 개
문학파 ②민족주의 문학파 ③청록파 ④시문학파
해설: 1930년대의 시적 경향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소재로서가 아니라 내부로부터 울려 내는 서정으로, 비로소 개인적인 감정정서를 표현적인 소재로 했다는 데에 커다란 의의를 발견. 이것은 한국 현대시의 한 진보와 발전을 뜻하는 것이며 하나의
1. 중남미 현대문학의 의미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발전한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문학이 20세기 후반 위기를 맞게 된다. 세계적 대사건의 연속과 대중적 전자매체의 확산, 믿을 수 없는 정치적 사회적 현실상황은 작가들로 하여금 글쓰기에 대한 반성, 언어재현 능력에 대한 회의, 그리고 더 나아가
Ⅰ. 서론
현대문학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중국에서는 1917년 문학 혁명 전후부터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시기 까지 나타난 모든 문학적 현상을 현대문학이라 말하며 그 이후의 시기를 당대문학으로 구분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와 당대를 구분하지 않고
1.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
과학적 언어
㉠ 사물의 기호(말)는 1 : 1 대응관계가 성립된다. (말 = 대상)
㉡ 한 가지 대상에 한 가지 의미만을 지님으로 단순·명백하게 누구에게나 똑같은 뜻이 전달되도록 한다.
㉢ 언어의 표시적·지시적 사용으로 헌법조문, 국어사전, 과학적 진술, 교통신호 등에서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 촉발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시가 상황과 응전 혹은 도전과 굴절이라는 사회학적 역동성을 획득하는 본격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4․19는 먼저 기성시인과 학생층에 의한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