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지식(知識)은 말 그대로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다는 것은 일종의 의식의 상태로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OECD는(1996) 특정 사실을 알고있는 지식(know-what), 특정한 원인 혹은 인과관계를 아는 과학적인 지식(know-why), 특정한 것을 할 수 있는 지식(know-how), 그리고 특
Ⅰ. 저작권정보관리
유럽 국가들은 유럽연합 위원회가 지원하는 각종 멀티미디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민간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DG III의 ESPRI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3년간 진행된 IMPRIMATUR(Intellectual Multimedia Property Rights Model and Terminology for Universal Reference) 프로젝트가 진
Ⅰ. 서론
저작권은 저작물을 창작한 순간 자동적으로 발생하며 저작권 표시 ⓒ가 없어도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다.
저작물을 창작하면 저작권이 자동적으로 발생하고 어떠한 절차나 방식을 요하지 않는 것을 ‘무방식주의’라 하고 우리 저작권법은 저작권에 관한 국제조약인 베른협약이
Ⅰ. 서론
저작권법은 복제를 “인쇄.사진.복사.녹음.녹화 그 밖의 방법에 의하여 유형물에 고정하거나 유형물로 다시 제작하는 것을 말하며…. 각본.악보 그 밖의 이와 유사한 저작물의 경우에는 그 저작물의 공연.실연 또는 방송을 녹음하거나 녹화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제2조 제14
Ⅰ. 서론
법률행위의 목적은 그 실현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확정된 목적의 실현이 「불능」한 경우에는 그 법률행위는 「무효」이다. 불능한 법률행위에 법률효과를 준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불능한 법률행위의 목적의 실현에 법률이 조력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주의할 것은 정지
Ⅰ. 서론
정보통신부의 법률개정안 공청회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낸 망법개정안의 초안에서는 원래 인터넷 주소자원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권한을 정보통신부가 행사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했던 것은 아니었다. 당시의 초안에서 인터넷 주소자원과 관련된 조항은 “도메인이름분쟁조정”이라는 제목
Ⅰ. 서론
한국 대중음악은 지금 커다란 위기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음반시장은 갈수록 불황에 시달리고 있고, 음악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한정되어 불균형의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종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다. 또 음반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
저작권(음악저작권, 음반저작권)의 성격
인터넷에서 '마녀'사냥이 시작되었다. 작년 한국음반출판사협회가 MP3 서비스 업체들에게 서비스 중단 통보를 한 후 한 해 동안 인터넷에서 MP3을 무단 게재한 '마녀'들을 사냥하기 시작했다. 저작권 및 저작 인접권 단체들은 '마녀'사냥을 위한 단결된 십자군
Ⅰ. 저작권정보관리시스템
전통적인 개념의 저작권 집중관리는 내재적인 한계와 약점을 지닌다. 즉 저작물 사용료 분배과정에서 각 저작물이 얼마나,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정확하게 반영하기가 어려우며, 표준화된 저작물 사용료의 징수와 배분은 실제 시장 상황을 반영하기 힘들다.
선진각국 및
Ⅰ. 서론
문화관광부는 저작권법 개정안을 마련하데 이어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을 골자로 한 디지털콘텐츠산업육성방안을 마련해 이달 중 국회에 상정하기로 했으며 정보통신부에서는 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안 제정을 추진중이라고 한다. 여하튼 이해관계자의 이익들을 잘 조화하면서 산업을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