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 지식인들이 서울의 한 개인가옥에 모여 비밀리에 추모제를 지내는 등 본격적인 4․3문화운동의 불씨를 지폈다고 할 수 있다. 김영범, 「기억투쟁으로서의 4․3문화운동 서설」, 『기억투쟁과 문화운동의 전개』, 역사비평사, 2004, 53쪽.
1980년대 접어들어 4․3문화운동은 한국사회의
제 1절 학교 통일교육의 의미
1. 학교 통일교육의 필요성
- 통일교육은 남북한 통합을 실질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가장 효과적 방도여야 함.
▶ 통일교육은 왜 필요한가?
①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느낄 수 있어야 함
② 민족의 실질적 통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역량 길러야 함 - 냉전적
통일 교육은 왜 필요한가?
학교 통일교육의 의미
2012년 청소년 통일의식 조사_통일교육협의회
<통일 및 북한 문제 관심>
관심 있다 64.7%
관심 없다 35.3%
<통일의 필요성>
필요하다 76.2%
필요 없다 23.8%
①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느낄 수 있어야 함
② 민족의 실질적 통합을 이끌어
제자를 두지 않으며 무예는 수양이라 생각하여 도전자들의 도전만을 소극적으로 받아 들이던 영춘권의 최고수 엽문. 그러나 무자비한 일본의 폭력 속에 불산에서 홍콩으로 넘어 온 엽문은 새로운 결심을 한다.
중일전쟁이 발발하자 엽문은 자국인들에게 ‘영춘권’을 가르치며 일본에 맞서 중
Ⅰ. 들어가는 말
- 지난 100년간의 세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을 꼽으라면 아마도 제 2차 세계대전과 이를 전후로 하여 나타난 식민주의 시대의 종말일 것이다. 한국이 제 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더불어 일본의 식민 통치에서 벗어났으며 인도는 1947년 영국의 식민 통치에서, 알제리는 1962년에 프
하물며 현재 제주도의 세시풍속은 어떠한가. 제주도민들은 무엇을 두고 제주도의 세시풍속이라고 부르고 있는가. 기존에 이루어진 제주도 세시풍속에 대한 기록과 연구들은 제주도의 세시풍속에 대한 연구의 단초와 실마리를 어떻게 남겨 놓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물론 한 두 사람이 하기에는 매
1) 마을개관
조천리에서 남쪽으로 8km 떨어져 있고 선흘과 대흘의 중간지점에 위치한다. 주변 인근마을과 비슷하게 4.3사건시 소개되어 1951년을 즈음하여 서서히 복구되어진 전형적인 중산간 부락이다. 전체 세대수가 120여 세대인데 와산리 출신의 세대수는 80가구 정도이며 이중 1인 가정은 10여 세
종교를 인정하지 않는 자기 주장적이며 편협주의에 쌓여있다는 소리를 들어왔다. 하지만 그들에게 이렇다할 답변을 못하는게 우리들의 현실이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아는만큼 힘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 깊이 알 필요가 있다.
기독교의 본질적 구성요소에는 첫째, 초 문화적인 하나님의
명상이란 일상의 번거로움과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잠시 고요히 마음을 가라앉혀 내면의 평화를 얻고 건강한 몸과 맑은 정신을 얻고 판에 박히고 따분한 일상으로부터 벗어나 무언가 새롭고 신비한 내면의 세계를 찾아 떠나는 것이다. 또한 내 몸의 기운을 다스리고 정신을 다스려 천지인(天地人)이
다문화 가족의 위기 실태보고
1. 다문화 가정의 사회문제 원인
다문화 가정 1990년대에 우리 사회에서는 ‘농촌총각-연변처녀 짝짓기 사업’으로 대표되는 국제결혼과 외국인 노동자들이 국내에 취업을 목적으로 들어오면서 다문화가정이 지속적으로 증가 하였습니다. 실제 외국인 노동자 자녀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