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범집 시대 (1988 ~ 현재)
문법적으로는 큰 변화가 없음
종래의 러시아어, 중국어 중심의 외국어가 영어(영국식)로 바뀌기 시작
필요한 국제공용어는 받아들임 (스포츠 용어, 대체 불가능한 외래어)
북한의 주요 문법서
조선어문연구회(1949), <조선어문법>
과학원 언어문학연구소(196
Ⅰ. 서론
오늘의 우리 교육 사회 현실을 교육 본질적 시각에서 조명하면 참담하기 그지없다. 이제 교육은 거대한 자본 시장 논리에 全裸로 노출되어 있다. 아동은 거대한 상업주의 시장에 객체로 전락되어 가고 있다. 작금의 교육현실은, 조금 보태서 말하면 교육이 아니고 보이지 않는 싸움터 그 자체
과학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을 정신과 육체가 물질로 이루어진 존재로 바라보고 인간의 모든 행동은 예측과 통제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그리고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이라는 세 가지 개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과학적 이론은 사회현상을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수록 이론의 설명력도 높고 적용범위도 넓고 따라서, 그 유용성도 높다고 하겠다. 사회문제도 사회현상인 만큼 사회문제만을 별도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보다는 사회문제를 포함한 사회현상 전반적인 것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접근하는 것이
과학적, 귀납적 논리
(2) 철학의 기능
- 종합적 기능 : 상식, 전통, 과학, 역사 등의 제 영역에서 제공된 사실을 정리함으로써 전체적 견해를 얻고자 한다. 즉, 상이한 부분을 하나의 종합이나 전체로 모으고자 한다.
- 규범적 기능 : 실제를 이끄는 목표, 규범, 규준의 설정에 노력하고자 한다.
-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