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본 후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으로 이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은 대표적인 인지발달이론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누고 그 과정에서 이
과학적 접근에서는 인간을 물질적인 존재로 이해하며, 인간 행동은 예측과 통제가 가능한 현상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후기 현대 철학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벗어나 주체적인 자아 형성과 사회적 역사적 맥락, 규범적 합리성을 강조하는 세 가지 관점으로 인간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후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인간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 바라보는 인간관,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관, 그리고 마지막으로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이다. 여기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인간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의의이자 최고의 행복이다.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실현시키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2) 과학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며, 인간은 인과론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일 뿐이라고 이해한다.
과학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며, 인간은 인과론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일 뿐이라고 이해한다. 그 결과 인간의 궁극적인 존재의의라든가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규범적인 질문은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되며,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여 수량화 할 수
(2) 과학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며 인간은 인과론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일 뿐이라고 이해한다. 그 결과 인간의 궁극적인 존재의의라든가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규범적인 질문은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되며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여 수량화 할
Ⅰ. 상업과 교육
1. 상업교육의 의의
상업교육이란 상업에 관한 교육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는 학문으로서, 상업교육의 정의는 학자와 시대적 배경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제시되고 있다.
Eyster는 상업교육의 의미를 초보적인 사무와 판매직에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인을 양성하는 교육이며, 연령, 직업,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가 강조되었다. 이에 반해 과학적 인간관에서 인간은 객관적 검증자료를 통해서만 연구되고 파악되는 대상으로 보았다. 지금부터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으로 설명하였는데 구체적인 것은 본론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과학적 인간관은 사실적인 문제만을 인간이해의 영역에서 다루려고 한다.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을 파악하기 때문에, 인간을 인과론적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의 모든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