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적용의 유의점
① 직접 교수는 학습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단순히 ‘문단을 나누라’는 지시만 할 것이 아니라, 문단을 나누는 방법을 명시적으로 제시해 줄 것 을 강조한다. 또 직접 교수는 학습 활동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것을 배제함으로써 학습의 효
교수-학습 유형으로 일곱 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도 고정된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되며 교수-학습 상황에서 얼마든지 변형될 수 있다.
1. 국어과 교수-학습 유형과 적용의 유의점
(1) 직접 교수
(가) 개 관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는 Beriner & Rosenshine(1997)이 개발한 부진아 프로그램
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이란 개념이 매우 다양하고 포괄적이어서 전문학자나 연구 분야에 따라 정의가 다르며 완전한 개념으로 일반화된 정의는 아직 없다. 창의성이란 말은 일반적으로 창의력과 독창력, 창조적 재능 등을 포함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지금까지 학자들의 연구된 내용들을 토
1. IT 활용 교육의 개념
IT 활용 교육은 기본적인 정보소양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 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 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
교수설계),CBT/WBT,그리고 학습조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ISD(Instruction Systems Design(Development): 교수체계 설계(개발))
학습자와 경영상의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적 해결대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해결대안을 실행하기 위해 교육대상, 목표, 내용, 방법, 매체 등을 분석,
창의성 교육효과는 제반 발달영역과 마찬가지로 유아기에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유아의 창의적 상상력이 4세에서 4와 4.5세 사이에 절정을 이룬다고 하였다. 유아의 창의성 발달과 관련하여 교수방법 유형, 상호작용, 심리적, 물리적 환경조성에 따른 유아 창의성 증진 등 교수방법 및 교사 역할의 효
교수방법을 사용하면서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효과적인 교사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의 중요성은 창의성이 인간의 보편적인 특성이고, 교육을 통해 개발 가능하며, 유아기가 그 결정적 시기로 가장 효과적이라는 측면에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Ⅰ. 서론
창의성은 독창적이고,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관계를 창출해내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능력, 혹은 서로 연관이 없는 요소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결과를 도출해내는 능력 등의 광범위한 의미를 포함한다. 사전적
Ⅰ. 서론
창의성 교육은 인성교육과 함께 교육의 기본 방향이 되고 있는 중요한 교육의 목표이다. 이것은 무한경쟁의 세계 속에서 번영을 지속하거나 생존키 위해서 창의성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창의성 교육에서 성공한 국가는 제품과 문화 및 국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여 생존과
창의성 발달에 유의미하다.
Ⅱ. 본 론
1. 창의성교육에 대한 설명
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creativity)은 독창적이고 적합하면서도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좁은 의미에서 창의력은 다양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중략)
.
.
2. 만 5세용 창의성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