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적 연구
구약 성경 속에서 코이노니아는 분배, 우정, 자선, 교제 등 신약에서와 같이 다양하고 분명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진 않지만 이미 코이노니아의 역사는 존재하였고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대면은 첫 사람인 아담 이래 계속되어진 사건이었다. 이돈규, “교회기능의 구조화에 관한 연
교회의 형성
Ⅰ. 통일조국과 민족교회 형성과정
1. 민족교회운동의 역사적 근원
결론부터 제시한다면,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교회는 ‘외래종교로서의 기독교’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교회는 마땅히 자생, 자주하는 주체적 전통을 이어 받은 ‘민족교회’라야 한다. 민족
Ⅰ. 하나님의 복지의도와 한국교회
1.복지의도의 위임
- 예수그리스도 사역의 교회의 위임에 대하여 공관복음에서 명확하게 기술하고 있지만 마가복음은 이 사실에 대하여 보다 명확하고 정밀하게 표현하고 있다. 단순히 병든자를 고치는 사건에 한정되지 않고 이스라엘 민족의 삶 전체에 관심을 가
1. 교회개척은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명령이다.
교회개척의 본질 : 하나님이 원하시고 주님이 이루신 것을 성령께서 적용하시는 것
2. 교회개척은 민족 및 세계 복음화에 효과적이다.
전도→교회개척→교회성장→세계복음화
3. 교회개척은 교회성장을 위한 거룩한 수단이다.
가장 건강
본서는 운영이나 또는 교회 행정에 대한 광범위한 영역의 서론적 고찰을 제시한다. 교회 운영은 치료적일 뿐만 아니라 예방적이어야 한다. 본서는 목사들과 평신도들을 위한 착상 유발과 실제적인 행정 지침서로서 그 목적을 삼는다. 본서는 교회 행정에 있어서의 착상의 자료서이며, 토론의 기폭제요,
예비적인 용어
영어의 “worship"(예배)은 앵글로쌕슨어(語)인 "weorthscipe"-"worth"(가치)와 “ship"(신분)-에서 유래했는데 그 뜻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 자이다.
성서적인 용어인 “영광”은 사람이 하나님을 경배하려 나아갈 때에 때때로 하나님께 돌려진다. “영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용어
성서적 전통에 따르면 이 백성은 (1) 하나님으로부터 호출되어 (2) 하나님의 뚜렷한 목적과 사명에 의해 서로 결합된 (3) 거룩한 자들의 모임을 의미한다(출19:6,신 7:6,14:2,26:19) 따라서 교회는 곧 이렇게 초대되어 불리움을 받은 몸, 즉 `하나님의 백성`그 자체이다. 이 백성은 하나님으로부터 출발하여 세상
2. 해결책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라.
3. 확인부터 하라
무엇을 연구하고, 공부하려고 하지 말고, 확인해야 한다. 이미 받은 축복을 확인부터 하라! 체험(행1:1-11)하는 것이 확인이다(행9:1-10). 주님이 복음서에서 확인해 주셨고, 사도행전은 70인 요원들의 복음서의 말씀을 확인하고 체험한 기록이다.
교회가 회상하고 미래에 일어날 계시를 기다리도록 요청하며 그것을 선포하고 또 선포의 권한을 얻게 하는 수단이다. 성서는 과거에 일어난 하나님의 계시 자체가 아니라 이 계시에 대한 증거이다. 성서와 계시를 직접 동일시하는 것은 타당하지 못하다. 계시는 그것에 대하여 증거 하는 말, 즉 성서와
교회의 역할을 더욱 분명히 해주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인간이해와 상담」에서 성경은 생명 얻는 길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상담가는 본래 의도된 대로의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사람이고, 성경은 우리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며 삶다운 삶을 살아갈 것인지 말해 주는 책, 즉 인간의 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