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노니아는 분배, 우정, 자선, 교제 등 신약에서와 같이 다양하고 분명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진 않지만 이미 코이노니아의 역사는 존재하였고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대면은 첫 사람인 아담 이래 계속되어진 사건이었다. 이돈규, “교회기능의 구조화에 관한 연구 : 새 생명교회를 중심으로”, p.107.
연구하고, 지역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교회가 받아들여 함께 동참하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야 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 교회지역사회복지의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한 방안이 연구되고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목회자가 전문적인 지역사회복지 사역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대한으로 도와주는 것이 올바른 방향일 것이다.
<표2> 신약의 장애(인) 관련구절과 그 내용
장애(인)관 구절 내용
장애를 넘어
생명 전부로서 여기심 마 12:9-21 한쪽 손이 아니라 생명 전부로서 손 마른 환자를 보심
예수의 메시야되심을
증명하는 존재 눅 7:22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포로된 자에게
연구가들이 불교 관련 유물에 나타난 기독교적 요소들을 증거물로 제시한다. 경주 석굴암 전실 내부에 부각된 십이면관음상과 십나한상, 범천과 제석천상 등의 옷 무늬나 신발은 고대 동방기독교의 일파인 네스토리우스파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말이다. 통일신라시대 능묘의 호석에 부조된 십이지
중심으로 모인 공동체를 가리킨다.
구약에서 회중 모임의 의미로 사용된 카할과 에다를 신약의 에클레시아와 직접 연결시킬수는 없으나 구약 히브리어 성경의 헬라어 번역서인 70인역에서 카할은 주로 ‘에클레시아’로 번역되었고 에다는 ‘쉬나고게’로 번역되었다.
2.에클레시아
신약에서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