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실질적으로 이끌었던 <북조선예술총연맹(1946.3.25)> →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 <조선문학가총동맹(1951)> 단체의 중심인물이 이기영, 한설야, 이찬, 안함광, 한요, 한재덕, 김사량, 윤세평, 박세영 등이 구 카프계 문인 이었으며, 창작방법 역시 한설야의 대표작품을 표준작으로 삼음에서 보듯 주
1. 머리말
2003.1.1일자 신년 공동사설 “위대한 선군 기치 따라 공화국의 존엄과 위력을 높이 떨치자”에서 북한은 “올해의 투쟁은 정치, 경제,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주체의 선군사상과 로선을 전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보람찬 투쟁”이라고 선언함으로써 문화분야에서 선군문학예술작품의 창작이
문학에 대한 연구도 80년대 이후 후반의 재야주도의 ‘북한 제대로 알기 운동’의 여파로 한때 인기가 있었으나, 그 이후 북한핵 위기의 긴장상태에 묻혀 금새 시들해지고 말았다. 하지만 최근의 통일무드의 조성에 따라 다시 북한문학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실은 다행이다. 특히 그간의 북한에 대
문학
60년대는 북한문학사에서 중요한 깃점이 된다. 그 이전에 왈가왈부 되어왔던 문학적논쟁이 종지부를 찍고 '주체문학'으로서 전환점이 된 것이다. 1967년 5월 당 중앙위원회 제4기 15차 전원회의에서 유일사상 체계의 수립을 결의하였다. 소위 말하는 '주체사상'이 김정일 주도로 확립이 된 것이다.
1. 서론
해방 후 북한 문학은 최고 통치자인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교시에 의해 기본 방향을 설정했고, 이를 구체적으로 적용한 당의 문예정책에 의해 인도되어 왔다. 수령 혹은 지도자라는 호명으로 그 지위를 나타내는 김씨 부자의 경우는, 모든 문학 또는 예술 논의의 시발이면서 스스로 비평
문학’일 것이다.
문학작품을 ‘정신분석’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우리는 작품을 작가의 꿈, 혹은 ‘증상’으로 보고 앞에서와 같은 ‘분석’을 행할 수 있다. ‘꿈’의 언어와 같이, 문학작품은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말을 결코 투명하게 드러내지 않는다. 꿈-작업과 같이, 작품에 담긴 내용
일제 하 백석의 문학 활동
백석은 당시 시단의 커다란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독자적으로 작품 활동을 펼쳐 나감으로써 우리의 현대시사에서 매우 개성적인 시적 세계를 창조해 낸 시인이다. 그는 30년대의 가장 뛰어난 시인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기도 하며, 당대는 물론 오늘날에도 많은 시인들이
작품 소개
① 작가 소개
작가 박상연은 1972년에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는 중앙대 영어학과 졸업하였고, 대표작품으로는 가 있으며, 현재 하이틴 로맨틱 소설가로 활동을 하고 있다.
② 줄거리
박상연의 소설 는 크게 두 가지 이야기로 나누어져 있다. 하나는 판문점 북측 초소에서 일
문학예술에 의한 사상 진지의 강화이다. 북한에서 문학예술은 김정일 체제를 뒷받침하는 최첨단의 사상적 무기라고 할 수 있다. 김정일이 권력 승계 작업을 시작한 1970년대 초부터 문예계를 장악하여 20년 이상 이를 직접 관장해오면서 문예정책과 사상분야가 그의 통치력의 가장 큰 힘이 되어온 것이
작품이 하나로써 중세 소설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2. 북한문학사에서 춘향전에 대한 평가
(2) 북한문학사에서 춘향전에 대한 평가
(중략)
이 가운데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계급간의 갈등 문제로 두 번째와 세 번째도 갈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북한에서는 춘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