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80년대 이후 독일의 탈-현대 소설가로는 쥐스킨트 (Patrick Süskind *1949:향수 Das Parfüm), 모디크(카로린네의 황혼,1986), 폰 키제리츠키(Ingomar von Kieseritzky, *1944), 바이어(Marcel Beyer, *1965, 인간의 살 Menschenfleisch, 1991)그리고 특히 란쓰마이어(Christoph Ransmayr
Ⅰ. 개요
세기전환기 문학의 시대적 경계 설정에 대해서는 독일 문예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크로이처H. Kreuzer는 1870년부터 1924년 사이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학 형식과 함께 시민적 리얼리즘과 빌헬름 황제시대의 엄격한 규율과 진부한 시민적 인습에 대항하는 새로운 문학 운동 일반을 총칭
독일의 교육은 과거의 전통이나 경제적인 뒷받침을 모두 잃어버리고 전후의 새로운 건설과 부흥의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독일의 Bayern주에서 1953년에 열렸던 음악교사 연맹 총회의 보고에 의하면 1920년에는 가창교육은 Gymnasium에 초급 학년에서만 필수 과목이었으나 별로 중요시되지 않았고 1925년에는
Ⅰ. 독일어의 문형론
1. 문성분들의 결합가(Valenz)
독일어의 문형론은 주로 의존문법(Dependenz Grammatik) 쪽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의존문법에서 문장성분(Satzglieder)이라 함은 동사가 지배소(Regens)일 경우 이에 대한 의존소(Dependens)를 일컫게 되는데, 문성분들의 결합(Konnexion)은 “문장성분사이의 내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Ⅰ. 독일어교육의 중요성
독일어는 여러 국가 많은 사람이 모국어로 사용하는 언어이다.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룩셈부르크, 리히텐슈타인, 벨기에 등에서 1억이 좀 넘는 수의 사람이 독일어를 말한다.
EU는 오늘날 세계3대 Block중 하나이면서 미국 위주의 세계 판도에 강력 대처하고 있는 국가공동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지난 30년 동안 독일의 인문학은 줄곧 그 <정체성의 위기>와 대면해 왔다. 그간 해석학적․역사학적․문헌학적 경향에 변화를 주려는 과정에 언어학, 구조주의, 사회사, 탈구조주의, 해체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도입되었으나, 그 어느 것도 독자적인 흐름으로 정착되지는 못한 채, 최근에
독일은 정당에 관련된 부분이 헌법에까지 규정되어 헌법적 규범으로 자리잡음으로서 거의 운영 전반에 걸쳐 실정법의 지배를 받고 있다. 이는 전후 바이마르공화국의 붕괴를 가져왔던 극단적 좌우 대립을 막기 위한 것으로서 서독 기본법 제 21조는 ‘그 목표나 행동으로 자유민주기본질서를 해치려고
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카톨릭의 형식적 세속적 타락을 배격하고 신앙에 의한 구원을 주장하고 과감하게 종교개혁에의 횃불을 올린 사람이다. 루터의 교육사상은 다동을 학교에 보내야할 의무를 강조하는 보통교육의 의무화, 의무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시설과 경비는 공공체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