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는 그림
(Grimm)을 알게 됨
1750년
디종 아카데미는 과학과 예술에 관한 담론(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 1750)』를 우수작으로 선정
1755년
인간 불평등의 기원에 관한 담론을 씀.
1762년
민약론(Du contrat sociale, 1762)-소설형식의 교육론
에밀(Emile, 1762) – 자연주의의 대표적 교육론
진보주의교육
1. 철학적 배경
루소 등의 자연주의교육사상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을 배경으로 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2. 역사적 배경
진보주의교육운동은 먼저 그 환경(atmosphere)면에서 살펴 볼 때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
교육이란 사람이 태어나기 전인 태교로부터 시작해 삶의 마지막 그 날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교육은 이세상의 만물 중에서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며 인간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이라는 것은 학교수업만을 가르치는
교육이란 사람이 태어나기 전인 태교로부터 시작해 삶의 마지막 그 날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교육은 이세상의 만물 중에서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며 인간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이라는 것은 학교 수업만을 가르치는
*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루소의 자연의 발달 단계설에 의하면 유아교육의 시기는 영·유아기와 아동기의 전반에 해당한다. 아래에서는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루소의 유아교육론의 중심을 형성하고 있는 유아관(아동관), 가정교육론, 신체교육론, 감각교육론 등을 다룸으로써 루소의 유아교육 사상을
자연의 원리에 따라 실증되는 것을 받아들이고, 인간의 능력과 이성을 통해 성립된 객관적 가치를 보다 신뢰하게 되었다. 변혁의 시대를 풍미하고, 근대사회의 발판을 마련한 실학주의의 교육을 정리하고,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을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코메니우스의
교육 수단을 형이상학적으로 정화하여, 예감과 상징을 통해 대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적인 작업을 통하여 종 더 구체화시키고 이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프뢰벨의 사상은 낭만주의적, 관념론적 경향을 띠면서도, 다른 한 편으로는 현실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
Ⅰ. 서론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bel, 1782-1582)의 교육사상은 인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에 대하여 연구하려 할 때 주목하게 된다. 코메니우수(John Amos Comenius, 1592-1670),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1746-1827), 프뢰벨로 이어져 내려오는 자연주의교육관과 그 교육의 원리들
자연주의는 계몽주의의 이성이나 백과전서적 지식 그리고 실학주의의 사실은 결국 지식 만능주의에 빠져 독단을 일삼았음을 비판하고 절대적인 지시과 권위를 부정하며 자연의 질서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자연주의교육사상은 라블레,몽테뉴,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에도 나타났었으나 루소(R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