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은 획득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위대한 문제는 덕을 주입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사회에서 형성된 악덕으로부터 영혼을 보존하는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② 유아교육의 기저
- 교육목적
루소의 유아교육의 목적은 올바른 유아의 양성에 두었다. 즉 유아의 자연성 계발과 인위적인 제
교육운동(書院敎育運動): 이를 주창함으로써 다음 단계의 사회발전을 미리 준비한 통찰력을 보여줌. 퇴계는 서원을 운영함에 있어 자율적 통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국가권력이 교육과 학문에 개입하는 것을 차단시켰음.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① 이기지묘(理
교육을 역설하여, 도야대상인 아동의 본성과 심리를 연구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을 할 것을 강조하였다.
③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서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교육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④ 아동의 흥미와 노력을 강조하였다.
2. 교육의 과학화 운동
새로운 과학적 탐구방법과 과학
교육이나 문명이라는 이름으로 강요되는 일체의 속박을 거부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 뿐이다. 그래서 이 책의 첫 구절은 자연의 찬미로 시작된다. 조물주의 손이 닿은 것이면 무엇이든 선하다. 그러나 인간의 손이 닿으면 무엇이든 타락한다. 루소는 자연 속에서의 교육, 자연을 따르는 교육을 역설
교육내용
초등교육(신체발육단계)
중등교육(정서훈련, 습관형성단계)
고등교육(이성적 훈련)
3. 교육방법
변증법적
객관적, 과학적 방법(논리학의 창시자)
이상의 방법은 스콜라철학과 초기 실학주의에 영향을 주었음.
4. 철학적 입장
"사물의 본질은 개개의 사물에 내재한다"는 실재론 주
Ⅰ. 서론자연교육이 지향하는 이상적 인간상은 자연인이다. 자연교육은 사회생활이나 제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인을 준비하는 것이다. 루소는 “자연인이란 야만인이 아니라, 사회제도의 법칙보다는 그 자신의 본성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지도되는 인간” 이라고 보았다. 자연주의의 근
주의자로 전통적인 언어 위주의교육에 반대하여 직접 볼 수 있는 실물이나 표본,사진,모형등 구체적 사물을 제시하여 유아가 감각을 통해 사물을 인식한다고 생각하였다.(안인희,1984)
코메니우스는 교육을 통하여 유아가 자신의 특정한 문화적 여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보고, 연령,빈부,성별에
론자이자 직접민주주의자,공화주의자,계몽주의철학자이다.
2. 루소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첫 논문 1749년 「학문, 예술의 진보는 풍속을 타락시켰는가 아니면 순화시켰는가?」 도덕 대신에 지식은 향상되었으나, 재능과 지식은 인간성과 도덕을 파괴하였다고 역설하면서 유일한 구제의 길은 자연
3. 교육방법
: 루소의 자연적 인간주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방법도 자연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첫째, 아동 본위의 주관적 자연주의에 입각하고 있다. 이것은 교육의 기초를 아동 주관적 목적개념을 주축으로 교육해야 된다는 것이다. (Boyd, 1957)
둘째, 자연전개의 이론을 적용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