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자유주의는 18세기 태동한 자본주의와 함께 세상에 나왔다. 당시 자유주의가 대면한 것은 봉건주의 사회경제 체제였다. 봉건주의는 영주와 농민이라는 신분적 예속관계에 기초하고 있었다. 일반 농민은 태어나면서부터 봉건영주에 종속된 신분이었다. 봉건영주는 토지를 소유하고 농민은
Ⅰ. 계약론적 윤리학
윤리학의 사회계약론적 사유는 고대 그리스까지 소급될 수 있지만, 그러한 사유방식은 계몽주의 시대에서 최초로 그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게 된다. 계몽주의 시대 이전의 사유를 지배했던 목적론적인 종교적 체계들 속에서 볼 때, 도덕적 의무는 어떤 더 큰 자연적 혹은 신적 질서
2. 정치학적 접근
1) 아리스토텔레스
(1) 국가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제1편에서 밝히기를, 모든 국가는 하나의 생활 공동체이며, 공동체는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국가라는 것은 공동체 중에서도 다른 공동체들을 포괄하는 가장 좋은 목적을 추구하는 가장 포괄적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기원전 384년에 태어난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에 인접한 칼키디케 반도의 작은 도시 스타기라에서 태어났다. 18세때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 들어간 아리스토텔레스는 풀라톤이 사망할 때까지 20년간이나 아카데미아에 머무른다. 그리고 일생동안 플라톤을 존경하며 그
4) 공자의 도덕군주론
공자는 신에 대해 말하지 않았으며 인간중심으로 살아있는 사람 섬기기를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관계속에서 언제든 닿을 수 있는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덕치 즉 부드러운 인간관계의 대동 세계를 구상했다. 또한 백성들을 덕으로 인도하고 예로 질서를 잡으면 그들은 도덕적
Ⅰ. 담화의 주제
‘담화 주제’는 국어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주제’ 개념에 해당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담화·텍스트 언어학 등에서 ‘topic’이나 ‘theme’을 ‘주제’라고 번역 차용하기도 하나, 이들은 각각 ‘문장 화제, 담화 화제’, ‘문장 주제, 담화 주제’로 구분됨을 밝혔다.
Ⅰ. 철학적 접근
1) 플라톤
지식의 대상에게 그 진실을 제공해 주고 아는 자에게 아는 힘을 주는 것이 선의 이데아이다.
이것이 바로 지식과 진리의 원인이라고 보아야 한다.
- 국가론
:『국가』 에서 정의로운 도시의 건설은 다음의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1) 건강한 도시, 즉돼지들의 도시 (2)
Ⅱ. Minorities in History; 역사속의 소수자들
1. 줄거리⦁저자 소개
‘역사 속의 소수자들’에서는 다양한 성격의 소수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곽차섭(부산대학교 사학과 교수)‧임병철(신라대학교 역사교육과 조교수) 외 다수의 인문‧사학과 교수들로 이루어져있다. 그들은 인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