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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유주의의 의미

Ⅲ. 자유주의의 역사

Ⅳ. 자유주의와 공동존재

Ⅴ.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Ⅵ. 자유주의와 낙태
1. 보수주의적 입장의 온건파
2. 자유주의의 온건파
3. 선긋기의 온건화
4. 윤리적 지위의 할당에 대한 온건화

Ⅶ. 자유주의와 페미니즘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유주의는 18세기 태동한 자본주의와 함께 세상에 나왔다. 당시 자유주의가 대면한 것은 봉건주의 사회경제 체제였다. 봉건주의는 영주와 농민이라는 신분적 예속관계에 기초하고 있었다. 일반 농민은 태어나면서부터 봉건영주에 종속된 신분이었다. 봉건영주는 토지를 소유하고 농민은 이 토지를 경작한 대가로 봉건영주에게 생산물의 일부를 바쳐야 했다.
봉건주의는 만인이 동등해야 하는 신분 ‘평등’을 부정하고, 토지에 대한 농민의 ‘소유권’을 인정치 않으며, 농민의 생산물을 영주가 착취해 가는 ‘부등가 거래’에 기초하고 있었다. 이러한 부당한 착취관계를 타파한 것이 근대 시민혁명이었고, 이 혁명이 주창한 것이 자유주의였다. 자유주의는 당시 봉건적 체제를 무너뜨리는 역사의 큰 전진이었다.
자유주의의 등장은 자본주의를 촉진시켰다. 자본주의에서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였고, 자신의 생산물과 재산을 ‘소유’할 수 있고, 시장에서 시장가치대로 상대방과 거래를 했다. 이렇게 자유주의는 ‘신분 족쇄’, ‘소유권 불인정’, ‘부등가 거래’로부터 ‘자유’를 시민에게 전해주었다.
이러한 자유주의는 ‘자본주의 시장에서의 자유’였다. 시장에서 자유로운 계약자가 되기 위해선 어떠한 신분적 불평등이 존재해선 안 되고, 시장에서 거래가 행해지기 위해선 계약자에게 사적소유권이 보장되어야 했으며, 그 거래는 동일한 시장가치대로 이루어지는 등가교환이어야 했다. 결국 자유주의가 선사한 신분평등, 사적 소유권, 등가교환, 모두 자본주의의 기반을 구축하는 ‘시장화(marketization)’의 핵심 요소들이었다.

Ⅱ. 자유주의의 의미

자유주의는 근대 서구의 역사적 산물이다. 그러므로 획일적으로 정의할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역사적 산물인 자유주의는 각 시대적 상황에 따라 그 내용이 동일하지 않았기 때
참고문헌
ⅰ. 김비환(2004), 자유주의자들 그리고 민주주의자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ⅱ. 김균 외(1996), 자유주의 비판, 도서출판 풀빛
ⅲ. 노명식(1992), 자유주의의 원리와 역사, 민음사
ⅳ. 민경국(2006), 자유주의 : 시장과 정치
ⅴ. 이근식(1999),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한길사
ⅵ. 한국정치학회보(1995), 공동선 자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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