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이다.
이호철의 문학세계는 초기 개인적, 서정적인 리얼리즘의 추구에서 차츰 사회적 사실로의 관심의 이행으로 변모해 왔다. 즉 개인적 감정의 세계로부터 작가의 세계가 확대되어 나가고 동시에 작가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자각이 관심의 초점을 옮겨 놓았다.
작가는 인생과 현실을 추구하
1. 심근문학(尋根文學)
심근문학이란 1980년대 후반에 크게 유행했던 일종의 향토문학의 성격을 띄는 문학 장르이다.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하였다.
발생 배경은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서양문화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I. 서론
1. 작가 소개
[문학작가] 인간 이외수 작가 연구[1].hwp
작가 이외수를 막국수, 호수와 더불어 춘천의 3수라고 일컫는다고 한다. 그의 독특한 생활 방식으로 인해 걸레승려 중광, 작고시인 천상병과 함께 우리 시대의 마지막 ‘기인(奇人)’으로 불리며 ‘버마재비’, ‘봉두난발’, ‘도사
작가이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물신주의와 분단의 상처, 여성적 삶의 상처, 근대사의 질곡 등 다채롭고 의미있는 우리 사회의 국면들을 예각적으로 형상화하는데 성공을 거둔 그의 소설은 우리 문학의 한 수준을 보여주는 데 부족함이 없다. 어떤 이야기감이든 그는 나름의 스타일로 더 이상
문학 등 여러 방면에서 각기 막대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특히 다른 책에 없는 수많은 희귀한 이야기와 노래들을 집대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삼국유사』의 문학 자료집으로서의 중요성은 가히 절대적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삼국유사』의 문학적 의의에 비추어 볼 때, 작가로서의 일연에 대한 논
문학작품 탐독으로 점차 예술, 문학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당시 그가 가장 경모한 작가는 톨스토이뿐으로, 그를 제외한 문학 특히 일본 문학에 대해서는 우선 깔보고 들었으며 빅토르 위고까지도 통속작가라 경멸할 정도였다. 1917년 메이지 학원 중학부를 졸업한 김동인은 부친 사망으로 일시 귀국,
문학과 같은 도저한 사상성은 없으나 나름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보여준 일단의 문학그룹이 있었으니, 그들을 ‘담정그룹’이라 불렀다. 담정그룹의 가장 주요한 인물은 이옥(李鈺)과 김려(金鑢)이다.
발표문에서는 담정그룹의 두 인물인 이옥과 김려에 대해 김려 부분은『한국 고전문학작가론』
1. 가난한 문학 소년의 열정
우리나라가 일본 제국에 의해 국치를 당하던 1910년, 조국을 잃은 슬픔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들이 적지 않았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 울분을 삼키며 간도와 연해주로 떠났다. 그들은 그곳에서 독립 전쟁 기지를 만들어 조직적인 항일 운동에 뛰어들었다. 최학송의 아버
문학에 대한 반성과 4․19와 5․16의 시대 상황으로 이어지는 혼돈된 사회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언어 미학에 관심을 가지면서 개인의 내면 의식과 사물의 새로운 인식이라는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속하는 작가들로는 이청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