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족성세계성의 지도원리
국민을 역사 주체로 하는 민족사의 인식, 세계사에 조감되는 그 민족사의 개별성과 보편성의 이해가 체계화되어야 한다. 다른 나라, 다른 민족의 삶과 역사도 그 나라 그 민족들의 고귀한 역사임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그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는 가운데 우리 것의 세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Ⅰ. 머리말
우리 민족사에 있어서 최초의 통일은 어느 시대에 일어났을까? 길을 가다 누군가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신라의 삼국 통일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만큼 신라의 삼국 통일은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세상에 존
한국사에 있어서 근대의 기점을 밝히는 작업은 한국사 체계화의 선결문제임과 동시에 현재 우리 사회의 위치와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이정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대구분이 제대로 이루어진 민족사가 요구되어 지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며 과거부터 선학들에 의하여 시대구분에 대한 연구가
1950년대 한국문학 (시,소설 중심으로)
1. 195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1945년 이전의 문학이 조국의 독립과 근대화를 기원한 문학이라면, 1945년 이후의 문학은 6·25 전쟁과 남북 분단이 빚어낸 비극적 현실을 담은 동시에 통일을 지향한 문학이다.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 25 전
민족사의 현실을 냉철하게 인식하는 가운데 민족의 모순을 극복해나가려는 의지가 있어야 하며, 그것이 행동으로 구체화 되어야한다. 민족이 처한 현실을 널리 알리고 역량을 결집시킴으로써 민족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실천이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 제국주의 시대에
민족사에 있어서 가장 고통스럽고 비극적인 시대였다. 다시 말해 1950년대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어 1960년 4.19혁명으로 이어지는 다사다난한 혼란의 시대였다고 할 수 있는데, 전쟁에 의한 참혹한 피해와 이의 복구는 1950년대를 관통하는 시대사적 명제였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6.25전쟁은 20세기 한
민족사의 기초를 이루고 있음을 인식하게 하여 향토사에 대한관심과 향토 문화에 대한 애호심을 가지게 한다.
마. 역사의 발전 과정을 올바르게 인식하여 새 문화 창조와 자유 민주주의 사회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Ⅱ.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지역화
국사교육에서의 교
민족사적 전환기에 일제의 잔재가 뿌리 깊게 남아 철저히 개혁하지 못한 이유
①친일부역자에 대한 민족사적 심판이 좌절됨 →식민지 통치 아래서 싹튼 출세주의, 기회주의로 이어져 사회풍조를 왜곡시키는 화근이 됨
②법이 지배나 통치의 수단이 됨에 따라 관료의 법률 만능주의가 그대로 온존
민족사적으로 반일 노선으로부터, 지정학적으로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과 소련의 이념적 적대로부터 제약을 받는 시기이다.
이렇듯 제1공화국 시기의 외부환경은 전후 정치 군사질서의 재편성 과정에서 각종 반공체제가 형성되어 국제냉전이 구조화된 시기이다.
건국과 더불어 제1공화국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