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1차 진주성 대첩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 이를 바탕으로 이에 대해 학생들에게 바른 민족사 교육방안을 고찰하기 전에 일단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 역사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역사교육은 학생들에게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교육을 하고 있지 못
*근대민족 형성은 자본주의 발달에 의해 직접적으로 발달.
1. 민족형성이란 무엇인가?
-민족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민족형성의 개념 또한 단순하지 않음
-민족형성론의 두가지 과제
a. 고대사회 이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민족 생성의 근본요인 추적
(민족형성의 근본요인 추적. 민족이라
1. 서론
삼일운동은 일제강점기의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가장 큰 전환점으로 작용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과 농민 일반시민까지 전 민중이 거족적으로 참여한 이 활동은 일제의 무단통치의 부당성에 항거하고 우리민족의 독립을 세계에 표명한 실천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민족사적 의의
1. 한반도 중심시대의 개막
경의선 연결은 남한이 반도국 위치에서 탈피, 동북아 중심국가로 도약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세계 속 「한반도 시대」의 개막을 가능케 할 수 있다. 경의선 연결에 따른 환황해(광양·서울·신의주·심양·북경·상해 배후지역) 경제권 가시화에 이어, 경
민족사적정서적 관점과 경제적사회적 관점 그리고 외교적정치적 관점에서 볼 때 반드시 필요하다. 이 보고서에는 통일이 되어야 하는 이유를 위의 3가지 관점에서 살펴본 후 통일의 장애물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 통일이 되어야 하는 이유
1. 민족사, 정서적 관점
1) 반만년
Ⅰ. 근대에 의한, 근대를 위한 단군신화
단군은 우리에게 여전히 신화로 존재한다. 오늘의 한국인들에게 단군이 신화인 것은 고조선 건국신화의 주인공이기 때문이 아니라 단군을 신화로 만드는 표상체계 때문이다. 물론 문헌으로 전승된 고조선 건국신화 역시 그 표상체계의 일부를 구성하는 단위임
민족사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 정치적 측면 미래 발전적 측면을 들어볼 수 있다.
<<민족사적 측면>>
*첫째,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한반도라는 지리적 공간 속에서 단일 국가체제를 유지해 왔으며 동시에 단일 민족으로서의 역사적 정체성을 유지해 왔었다. 분단은 민족의 자주적 의사와 관계없이 제2차
Ⅰ.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의의
가. 우리의 민족사가 세계사와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전개되었음을 파악하고 민족 문화가 가지는 특수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지어 지도한다.
나. 8, 9학년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영역별로 파악하여,
민족사와 정신사로서의 문화
일제시대 토착 지식인들은 2가지 입장에서 민족과 민족문화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탐구하였다. 일제의 왜곡된 한국문화 서술에 대항하는 입장은 한민족 역사의 유구함과 우월성, 일본의 문화와 뿌리가 다르다는 점을 밝히는데 주력하였고, 일제의 것을 받아들이되 그에
한국 사회에서는 1970년대의 정치적 상황 변화와 산업화 경향에 따라 급격한 사회 변동을 체험하게 된다. 문학은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과 첨예한 정신적 대립을 노정한다. 1970년대 이후 한국 소설이 보여 주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산업화 과정에서 드러나기 시작한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에 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