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상대주의는 무엇보다도 우선 다른 문화를 연구할 때 필요한 연구방법론, 또는 인식론이다. 다양한 민족지적 연구들은 모든 문화는 특수한 환경적, 역사적 배경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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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화를 보는 문화적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
가치, 윤리는 문화세계의 일부이므로 문화가 상대
자민족중심주의 시각에서 보면 최고의 국민영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간과사회1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기로 하겠다.
상대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서, 어떤 행위나 사상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은 특정 문화적 맥락에서 규정된 가치체계에 따라 판단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다른 하나는 인식상대주의로서, 인간의 세계관과 사물관, 즉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제 현실을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방식은 문화에 의해
중심주의를 들 수 있는데, 서구중심주의는 비서구인들로 하여금 서구문명의 우월성과 보편성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서구의 문화적 지배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문화상대주의는 다른 문화를 자기 문화의 관점과 기준에 의해 평가해서는 안 되며, 그 문화를 지닌 사람들
문화적 이질성이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으로 근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자기 민족을 중심으로 해서 사물이나 현상을 보는 관점으로, 모든 다른 집단이나 사람들을 자기 민족을 기준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자민족중심주의로는 글로벌화 된 지구촌 시대에서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