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상대주의는 무엇보다도 우선 다른 문화를 연구할 때 필요한 연구방법론, 또는 인식론이다. 다양한 민족지적 연구들은 모든 문화는 특수한 환경적, 역사적 배경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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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화를 보는문화적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
가치, 윤리는 문화세계의 일부이므로 문화가 상대
문화의 원류를 한국에 두는 ‘문화의 전파론적 연구’에 중점을 두게 되면 국가주의, 민족주의에 빠져들기 쉽다. 물론 한국이 고대 일본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음은 앞에서 열거한 ‘일본신화 속의 한국’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고대에는 주로 한국에서 일본 쪽으로 문화가 전파된 것은 사실이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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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주민 시각으로 바라 본 서양문명
최초로 필리핀을 발견한 스페인인은 1521년의 마젤란으로서 세부 섬을 발견하였으나 호전적인 원주민에 의해 목숨을 잃고 만다. 그 후 이 섬은 스페인의 왕 필립2세의 이름을 따 필리핀이라고 불리게
상대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서, 어떤 행위나 사상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은 특정 문화적 맥락에서 규정된 가치체계에 따라 판단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다른 하나는 인식상대주의로서, 인간의 세계관과 사물관, 즉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제 현실을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방식은 문화에 의해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세계사 교육이 중요한 것은 이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럽 바로 알기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