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색이고, 다음으로 검정색, 회색, 흰색이다. 그 이유는 젊은 열정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수한 색을 입어 중화시켜 심리적 안정감을 갖고자 하기 때문이다. 중년부터는 일반적으로 검정, 회색, 짙은 갈색 등 수수한 옷을 입는데, 그것은 화려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무난하게 보일 수 있다고 생각
밝고 환한 웃음을 지을 뿐이다.
엄마를 위해 달리는 것이 일상이다 보니 어릴 때부터 달리기 하나만은 자신 있었던 기봉은 우연히 그 지역에서 열린 달리기 대회에 엉겁결에 참여하게 되고 당당히 입상까지 한다. 그로 인해 평생 고생만 해온 엄마에게 뜻하지 않은 기쁨을 줄 수 있었던 기봉은 그 후로
어두운 부산물들이 드리워져 있었던 것이다.이러한 양면성은 이 시기의 일제의 식민 지배 정책의 이중성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그것은 일단 1920년대 시기를 거치는 동안에는 소위 문화통치라는 다소 유연한 방식을 취하다가, 1920년대 후반을 고비로 하여 보다 노골화된 형태로 그 본 모습을
어두운 이미지를 갖고 있는 데 반해 인디즈는 주류 사회의 논리와 규모에 맞서 밝고 역동적이면서 생산적인 문화를 만들어 낸다는 뉘앙스를 갖고 있다. 인디 음악 혹은 인디 레코드는 기존의 가요 업계에서 독립된 존재들을 가리킨다.
이들 인디즈는 메이저에 손색이 없을 정도로 세분화되어 있고, 또
어두운 면의 표현을 통해 자신의 삶과 생명의 의미를 성찰하려고 노력한데 비해 조각가 김선구는 비교적 밝고 희망적인 생각을 그의 작품에 담아왔다. 힘차게 달리는 말과 기수를 표현한「질주」, 곡괭이질을 하고 있는 사람의 모습을 담아낸「개척자」, 장애물을 뛰어넘는 사람을 표현한「날개」등
밝고 아름다운 이미지들로 프랑스를 동경의 대상으로 만들게 하는 성격의 것들이다.
하지만 이렇게 널리 알려진 밝은 부분 뒤에 숨겨진 우리가 알지 못했던 프랑스의 어두운 그림자는 없는 것일까? 우선 한 영상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영상은 2005년에 있었던 프랑스 이민자 소요사태와 관련된 뉴스 중
어두운 과거가 있는 무진을 기억 속에서 덮어두게 될 것이다.
근대에서 ‘나’를 찾고 살아가는 일이란 [무진기행]의 주인공만큼이나 힘든 일일 것이다. 앞서 말한 대로 서울의 밝고 안정된 이미지와 안개로 대표되는 몽환적이고 조금 더 원시적인 이미지의 무진 사이에서 우리는 당연히 서울을 택한
어두운 과거가 있는 무진을 기억 속에서 덮어두게 될 것이다.
근대에서 나를 찾고 살아가는 일이란 [무진기행]의 주인공만큼이나 힘든 일일 것이다. 앞서 말한 대로 서울의 밝고 안정된 이미지와 안개로 대표되는 몽환적이고 조금 더 원시적인 이미지의 무진 사이에서 우리는 당연히 서울을 택한다. 서
밝고 착하고 때때는 허당스러운 점이 많은, 고민이라고는 없어 보이는 사람이다. 그 모습이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이를 통해 나 역시 많은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를 얻을 수 있으니 나로서는 내면의 나를 숨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러다보니 내 뒤에 감춰진 뒷모습과 앞모습의 괴리에 나 스스로가
밝고 환한 웃음을 지을 뿐이다.
엄마를 위해 달리는 것이 일상이다 보니 어릴 때부터 달리기 하나만은 자신 있었던 기봉은 우연히 그 지역에서 열린 달리기 대회에 엉겁결에 참여하게 되고 당당히 입상까지 한다. 그로 인해 평생 고생만 해온 엄마에게 뜻하지 않은 기쁨을 줄 수 있었던 기봉은 그 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