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아리 (술의 침전물을 모으는데 편리하였음)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반면 술의 고유한 우 리말은 수블/수불이었다. 조선시대 문헌에는 수울, 수을로 기록되어 있어 이 수블은 수블 > 수울 >수을 > 술로 변해왔음을 알 수 있다. 수블의 의미에 대해서는 명확 하지는 않지만 술을 빚는 과
명절에 어린아이에게 색동저고리를 입히는 것, 간장 항아리에 붉은 고추를 끼워 금줄을 두르는 것, 잔칫상의 국수에 올리는 오색 고명, 붉은 빛이 나는 황토로 집을 짓거나 신년에 붉은 부적을 그려 붙이는 것, 궁궐ㆍ사찰 등의 단청, 고구려의 고분벽화나 조각보 등의 공예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야 할 이야기는 다하되 너무 길게 늘어놓아서는 안 되며, 그리고, 그리하여, 그러므로, 또한 등의 접속사가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여 쓴다.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 그것에 따르도록 하고 그렇지 않으면 대개 2백자 원고지 6매 내외 정도의 분량(A4용지 1-2매)이 가장 적합하다.
녹색 자기는 열에서 하나를 얻을 만큼 어려우며 이는 하늘의 조화를 빌린 것”이라 하였다. 또한 북송시대의 유명한 학자 태평노인은 중국 정요 백자와 고려의 비색청자를 천하제일이라 하였다. 중국 청자의 황금기를 누렸던 북송시대에 고려청자를 최고로 여겼다는 사실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쇠퇴해 가는 고려 상감 청자로부터 출발하여 15세기 전반기에는 다양한 여러 기법을 고안, 발전시켜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에는 경기도 광주에 백자 중심의 관요(官窯)가 성립됨에 따라 점차 쇠퇴하다가 16세기 중엽 이후 백자에 흡수됨으로써 자연 소멸되었습니다.
<생략>
쇠퇴해 가는 고려 상감 청자로부터 출발하여 15세기 전반기에는 다양한 여러 기법을 고안, 발전시켜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에는 경기도 광주에 백자 중심의 관요(官窯)가 성립됨에 따라 점차 쇠퇴하다가 16세기 중엽 이후 백자에 흡수됨으로써 자연 소멸되었습니다.
<생략>
도자예술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 도자예술을 '흙과 불의 예술'이라 한다. 즉 흙으로 만들어 불에 구워진 예술의 형태를 도자예술이라 하며 좀더 학술적으로 정의 한다면 '점토로 형태를 만들어 건조시킨 후 소성하여 완성하는 유형의 예술품'을 통틀어 도자예술이라고 하는 것이다. 또 다른 말로는
라이프스타일이 서구화하면서 자취를 감추어가던 옹기가 웰빙 붐을 타고 부활하고 있다. 6·25전쟁 이후 플라스틱, 양은, 스테인리스 그릇에 자리를 내주었던 옹기는 최근 그릇뿐 아니라 제품 포장 용기,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인기다. 예로부터 ‘장독’ ‘항아리’ ‘오지그릇’ 등으로 불려온 옹기는
사용되었으며 점차 세련미를 갖추게 되었다. 그 한 예가 분청사기상감용문(龍文)항아리이다. 이 항아리는 높이가 49. 7센티나 되는 대형으로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이렇게 커다란 항아리가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대형식기를 사용하던 몽고족의 생활습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
항아리 그릇(993)(3)이 있으나 그것들이 청자라 확신하거나 우리나라에서 만들었다는 것을 확신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고려도경의 것을 가장 먼저로 들었다. 이 기록에 따르면 인종1년(1123)에 이미 고려청자의 수준이 종주국 중국이 보았을 때에도 감탄을 금치 못할 정도로 높은 것이었다. 이를 토대로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