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아리다.
손바닥에 못을 박아 죽일 수도 없고 죽지도 않는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또
대낮에도 옷을 벗는 어리디어린
순결(純潔)이다.
삼월(三月)에
젊은 느릅나무 잎새에서 이는
연둣빛 바람이다.
-「나의 하나님」전문
이 시는 은유를 통해 하나님이란 존재의 진상을 밝히고 있다. ‘A=
백자, 청동 숟가락 등이 출토되었다.
➅ 덕천동 고분군
낙동강 하류의 동안(東岸), 부산 동래구와 북구를 경계하는 금정산의 서쪽 기슭에 있는데, 강과는 불과 500m 정도 떨어져 있다. 발굴 조사 당시 이미 유적지의 일부가 잘려 나갔으며, 남은 부분도 조사 결과 장기간에 걸쳐 도굴되어 원형을 간
항아리의 어깨 부위 등에 장식으로 붙인 10cm를 넘지 않은 작은 토우들이다.
장식형 토우는 인물형 토우와 동물형 토우로 구분된다. 인물토우는 사실적인 묘사로 관이나 의복은 정확하게 표현하였으나, 신체의 어떤 부분은 과장하거나 과감히 생략하였으며, 특히 간략한 모습임에도 감정을 잘 표현한
항아리이다. 이 항아리는 높이가 49.7cm나 되는 것으로 조선시대에 접어들면서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이 항아리는 크기뿐 아니라 문양 소재와 배치에서도 중국의 영향을 보여준다. 전면을 몇 개의 문양대로 구획한 점, 몸통의 윗부분에 밀집된 인화소국문을 바탕으로 커다란 여의두문을 시문하고 그
항아리에 채워 두면 한국식 재래된장이 되는 것이다.
메주+소금+물→담금→발효→거르기→건더기→익히기(숙성)→된장
재래된장은 옛날부터 가정에서 만들어 온 방법으로, 간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콩으로 메주를 만들고 이것을 소금물에 담근다. 대체적인 발효가 끝나면, 메주덩어리를 걸러내 이 액
박물관은 듣던 대로 엄청난 규모를 자랑했다. 극장이나 부대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었다. 전시실에 들어서는 순간 도자기의 아름다움에 탄성이 흘러나왔다. 이런 박물관은 처음이었는데 우리의 도자기가 이렇게 아름다운지는 사진으로 봤을 때 와는 와닿는 느낌이 너무 다르고 감동이 너무 생생하게
항아리, 병, 쟁반 등의 기물이 있으며, 이것들은 당나라 귀족들의 취미, 풍속 등을 잘 보여준다. 특히, 서방의 양식과 이란풍의 문양 등이 보이는 것이 주목된다. 당삼채의 기원은 확실하지 않으나, 대체로 한(漢)나라에서 근원을 찾고 있고, 그 문양이나 색채의 조합으로 보아 이란의 영향도 받은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