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아리로 사용하고 있으며 토기 항아리는 안에 물을 담아 놓으면 물이 밖으로 스며 나오고 항아리의 겉표면이 젖어 있으며 지역특성상 높은 온도에 의해 빨리 마르게 되고 이때 발생하는 기화현상에 의해 항아리 안의 물이 시원해진다. 이렇듯 토기는 위와 같은 특징들이 있으며 현재는 몇몇 나라들을
항아리가 발견되었고, 문자로 기록된 고서중에 술의 유래와 역사에 대해 기록한 전설적, 신화적 내용이 많이 발견된다. 여하튼, 영리한 인류는 술의 발생 비밀을 인간의 것으로 소화하여 신비의 음료를 제조하게 되었고, 이 쓴 맛의 액체는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의 행동에 놀라운 영향을 끼쳐오고 있습니
Ⅰ. 서론
옹기는 가장 생산량이 많았던 전통도자기의 하나로 요업 공학적 분류로는 도기이다. 그러나 옹기는 한국인의 삶의 역사와 함께 하였고, 한국인의 생활공간의 일부분처럼 한국 전통생활에 밀착되어 있었던 존재여서 고려청자나 조선백자와 같이 한국전통도자기로서의 역사성이나 예술성,
백자에 그림을 그리곤 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 도기의 회화는 내가 생각한 그림들이 아니었다. 색도 들어가 있었고 이야기가 있었다. 이에 이 시대의 도기 회화에 대해 조사하였다.
도기 회화를 살펴보기 이전에 그림이 펼쳐진 도기들의 형태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그리스 도기는 그림
백자에 대한 감상 작품을 게재함으로서 우리 전통 공예품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의 대부분이 감상 작품만을 예시하는 것에 그치기 때문에 구체적인 지도가 불가능하며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도예기법을 이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현
백자가 발달하면서 사라진 자기이지만 분청사기 양식은 국가의 제재를 받지 않아 그 양식이 자유롭고 율동적일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려 청자와 신라 백자는 그 나라의 정치 체제의 영향을 받아 그 문양이 정교하고 화려할 수 있었고, 백자의 경우 도화서의 화가들이 그린 청화 백자는 그 품위와
하면 으레 고려청자, 조선 분청자와 백자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옛 도기를 포함해야한다. 인류가 처음 토기를 만들어 사용한 시기는 대략 일만 년 전에서 육천 년 전 경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석기 시대인 7~8천년 전부터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의
백자가 순색을 사용했다든지 또는 형태가 요란하지 않고 단순한 것은 당대의 중국과 일본의 자기와 뚜렷이 대비된다. 때로는 익살스럽거나 자연스럽고 간결하거나 청초하기도 한 점은 한국인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으로서 특히 도자기에 잘 나타나 있다고 하겠다. 그래서 한국인의 미의 특징 내지는
항아리류, 陶彫, 陶板 등으로 나눈다. 접시나 대접류는 그 표면에 그림을 그리는 일반적인 도화의 개념에 상응되는 것이다. 이 점에서 회화의 연장으로 볼 수 있다. 접시나 항아리의 표면을 울퉁불퉁하게 한다든지 릴리프 형식으로 판다든지 일그러뜨려 形을 다소 변모시킨 다든지 하는 것은 조각적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