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아리를 거꾸로 엎어 놓은 것 같이 위가 좁고 배 부분이 불룩하다가 다시 아래쪽인 종구 부분으로 가면서 점차 오므라든 모습이다. 종의 꼭대기 부분에는 한 마리의 용이 목을 구부리고 입을 벌려 마치 종을 물어 오리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이것을 용뉴라고 부르는데, 종을 매달기 위한 고리의 역
항아리·병·잔·굽다리접시·그릇 등 종류는 풍부하고, 기면에 선각으로 문양을 그렸다. 신라 토기는 5세기 초 일본에 전하여져 고치〔河內〕의 스에무라〔陶邑〕에서 경질도기가 번조되었다. 신라 토기는 이러한 일상적인 기명 이외에 기마 인물형 토기·압형토기·토우, 기면에 인물이나 동물을 붙인
항아리.꽃병.필통.물병 등 초기에는 화문자기를 주로 하였으나 후기에는 백자로 변하였고 청화.진사.철사 등의 재료로 산수나 사군자 혹은 상서로운 문자를 간결하게 그리기도 하였다.
목조공예는 서민생활에 스며든 여러가지 단순하고 소박한 가구들에서 그 독특한 양식을 자아내고 있다. 이들 목
백자, 옹기, 유기의 보급으로
식기 문화의 발전
온돌의 보급으로 좌식으로 생활양식 변함
조선시대 식생활
남방으로부터 고추, 감자, 고구마, 호박, 옥수수, 땅콩 등이 전래, 고추장이라는 또 다른 형태의 조미료로 탄생.
건어물, 젓갈 같은 가공품의 증가로 식생활의
내용이 더욱 풍부해짐.
놋그릇의
백자
목차
5.백자의 해외 영향
6.몰락
2.청화백자
3. 분원
1.백자의 확산과정
4. 시대적 흐름에 따른 백자
조선 초 주자학의 유입과 백자의 확산과정
안향이 원나라서 주자서를 직접 베끼고 공자와 주자의 진상을 그려가지고 돌아왔다.
신진사대부 계층이 고려말의 정치적인 주도권을 잡음→ 성리학이 새
각종
무늬없는 토기가 만들어졌다.
다) 무문토기
청동기시대의 대표적 토기로 신석기시대의 즐문토기가 사라지고 다양한 모습의 무늬
없는 토기가 만들어졌다.
(2) 청자, 백자
가)청자
청유를 칠하여 구운 자기이다
나)백자
조선의 백자는 백색의 태토에 투명한 유약을 칠하여 구워 만든 자기이다.
항아리는 무덤에 부장하는 명기(明器)로 후한(後漢)에 유행하던 오련관(五連罐)을 기원으로 한다. 신정호는 절강성(浙江省)을 중심으로 한 지역의 삼국시대부터 서진(西晋)에 해당된 묘에서만 출토되므로 성행시기나 지역이 한정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상층부에 부착된 작은 귀부(龜趺)위 비면에는
백자를 대상으로 한 전통의 파악이 지성의 세련을 거쳐서 한결 깊이가 있고 모럴이 또한 건실하여 읽어서 온난함의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 ‘좋다’는 찬사 한 마디를 붙여준다.” 문학 작품에 페이소스가 있다는 말은 애상적이다, 격정이 표출되어 있다, 정서적인 감응을 안겨 준다, 정서적으로 가깝
백자를 전시해놓은 조선백자실, 그 밖에도 조선시대 가부장의 거실인 사랑방 모형 및 문방구류 등을 전시해놓은 사랑방과 마지막으로 고려자시기실과 조선분청사기실, 조선백자실, 사랑방 사이에, 경북궁의 모형이 만들어져 있는데, 이 보형을 통해 조선시대의 경북궁 원형과 구 조선총독부 건물이 있
항아리 한 개가 보인다. 오른쪽 인물은 한쪽 다리를 내민 채 따비 같은 농기구를 발로 누르고 있다. 그 밑으로는 네모난 공간에 횡선을 촘촘히 그어 마치 밭과 같이 표현했다. 따라서 이 인물은 밭이랑을 일구는 농부의 모습처럼 보인다. 그 아래에 또 한 사람이 양손으로 괭이 같은 것을 치켜든 자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