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백자란?
백토로 그릇의 형태를 만들어 표면에 장식을 한 다음 투명한 배색 유약을 입혀 구워 낸 도자기
백자의 색깔은 유약의
색으로 좌우
설백색, 유백색, 회백색,
옅은 푸른색의 청백색
짙은 푸른색의 청백색
제작된 시기와 지역에 따라 색조의 차가 있다
중국
백자가 육조시대(
백자의 기발함을 말해주는 예로 ‘백자 달항아리’(높이 42.5cm, 18세기 전반)를 들 수 있다. 원래 수동식 물레로는 큰 항아리를 만들어낼 수가 없다. 중국이나 일본, 유럽의 도자기 중에는 조선의 달항아리만큼이나 큰 항아리가 없다. 조선의 도공들은 커다란 대접 두 개를 서로 잇대어 둥그스름한 큰 그
Ⅰ. 개요
우리 민족은 도자기를 생활용품으로 기능을 초월한 격조 높은 도자 문화를 이루었고, 이를 향유해 왔다. 현대에 와서 도예의 의미는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어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 용기로 이용됨은 물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자연의 근원인 흙을 접할 수 있는 도자기의 소구성은 날로
Ⅰ. 개요
조선왕조는 명(明)과 친교를 가지면서 불교배척을 주장하고 유교를 내세우면서 출범하였는데, 국초부터 도자기 번조(燔造)에 힘을 기울여 세종, 세조년 간에 분청사기와 백자기류가 가장 세련되고 다양한 발전을 보였다. 15세기 말경부터 백자질이 가장 우수하고 서울에서 가까우며 수림이 풍
(2)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 우리의 자연을 보다 의식적으로, 사실적으로 다루기 위해 전국각지를 여행하면서 실경, 소위 진경을 사생
= 동국진경산수화
- 필선과 묵법의 특징은 그 시대의 매너리즘에 빠진 이지주의 그림과 달리 우리에게 친근감을 주는 강한 근원적 개성미
- 작품해석
“나는 오랫동안 조선의 예술에 대해 진정한 존경심과 친밀감을 품어왔던 것이다. 또 그만큼 세심한 인정을 담은 예술을 달리 알지 못한다. 나는 그것을 바라보면서 당신을 정면으로 보는 듯한 느낌이 얼마나 자주 들었는지 모른다. 그것은 역사 이상으로 마음의 이야기를 나에게 해주었다. 나는 언제
백자(白磁)로 생활 기구를 삼는 이 공간에서 묻어나는 것은 은은한 묵향이었다. 마음에 맞는 벗과 시를 읊고 그림을 그리고 글씨를 쓰는 것은 간결하고 담백한 선비의 사랑방 기품이나 다를 바가 없었던 것이다.
조선 선비 풍류 생활의 기본자세는 학문과 예술을 일치하려는 학예일치(學藝一致)정신에
백자청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