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통일교육지침서는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앞의 개념을
관점은 신비평 문학 이론, 구조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 등의 인접학문의 영향 속에서 등장한다. 형식주의 관점은 텍스트를 구성하는 요소는 객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전제하여, 텍스트를 구성하는 요소와 이들간의 관계를 철저히 규명하면 텍스트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교육비를 줄이기 위해 실시 운영하는 것이다.
2. 필요성
가. 학교 교육과 연계된 다양한 학습콘텐츠를 제공하고 보충학습을 촉진하여 공교육의 내실화는 물론 사교육비를 경감시킨다.
나. 지식정보사회의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인적자
북한 예술단은 정치성이나 선전‧선동성보다는 서정성이 강한 대중가요들을 불러 인기를 끌고 있는 ‘보천보전자악단’이나 ‘왕재산경음악단’, 전혜영, 염청 등 대중가수들이다.
2. 미술
남북코리아 서화전(’91.5.27~29, 북경), 코리아통일미술전(’93. 10.12~24, 도
Ⅰ. 서론
국가보훈처에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는 중장기 발전사업 계획에 따르면 대체로 세계화.정보화 등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국가.민족의 영속적 토대를 구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남북화해.협력시대에 걸맞은 정책과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일정부분 상당히 진취적이고 성공적이라 할 수 있
Ⅰ. 사회관계망의 구조적 특징
사회적 망이라는 개념에 들어있는 \"망(network)\"이라는 용어는 인류학 분야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인류학자들이 사용한 망이란 개념은 \"개인의 사회적 체계의 성격과 형태, 빈도, 농도, 범위 및 질적 성격을 측정하고 기술하는 분석적 접근\"을 뜻했다(장인협, 오세란, 199
교육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의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국권상실 이후의 신소설은 정치적 성격이 줄어든 대신 흥미 위주로
Ⅰ. 개요
북한의 문학사는 아무런 논쟁이나 갈등 없이 일찍부터 한문학을 국문학의 범위에 포함시켜 기술하고 있다. 북한에서 문학사를 기술할 때 한시와 국문시가의 구분마저도 별로 하지 않고 서정시의 범주에 넣어서 포괄적으로 기술하고 있는 것은 남한에서의 문학사와는 대조적이다.
이 시기
문학으로 이어진다.
≪ … 중 략 … ≫
Ⅱ. 소설과 북한소설
1980년대 북한문학은 크게 두 경향으로 나뉜다. 먼저, 『불멸의 역사 총서』로 대표되는, 과거의 역사를 재구성하는 작품들을 들 수 있다. 이 계열의 작품은 항일혁명투쟁의 복원과 사회주의 건설의 당위성을 형상화하는 데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