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국문학의 다른 갈래에 비해 가장 어렵고 혼란된 상황이다. 고려가요는 고려시대 생성 ․ 향수된 시가 가운데 하나의 명칭이다. 이것은 갈래의 창작원리에 따른 명칭이라기 보다는 시대성 ․ 전달매체(표기) ․ 향수방법에 의한 갈래명이다.
(줄임)
Ⅱ. 본론
(1) 고려속요의 연구 경향
고
문학으로는 통일신라와 고려의 불교학, 조선의 성리학, 조선후기의 실학 등이 있다. 이 가운데서도 21세기라는 현대 사회에 가장 관련이 깊고 실제로 많은 시사를 줄 수 있는 것은 조선후기 실학이다. 이런 점을 염두 하여 조선후기 실학의 발생배경 및 사상적 특징, 그 한계점 및 국문학사에 끼친 영향
사설의 한 문체로 지어지기도 하였다. 한편 규방의 여인들에서는 그들만이 체험하고 터득한 갇힌 생활에서의 기쁨과 슬픔을 표출하기 위한 정한 발산의 수단으로 한풀이, 신명풀이의 사설이 되기도 하였다.
가사는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사의 내용을
들어가는 말
1)개념과 범위
(1) 국문학
한국문학사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명확하게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한국문학’이라는 말보다 ‘국문학’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국문학의 ‘국(國)’이 자기나라라는 뜻으로 보아서 더 친근감이 가는 것 같다. 하지만 조
문학 활동을 해 왔고, 15 세기 이후에도 문학의 표현 수단으로서 한문이 우세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인 특수성을 고려할 때 한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 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 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 한국
문학을 대단히 숭상하여 부처를 찬미하는 노래는 극히 아름답다. 이제 그것을 중국어로 번역하게 되면 다만 그 뜻을 알게 할뿐이지 그 말의 아름다움은 전하지 못한다.’하니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다. 사람의 마음이 입을 통해 나타난 것이 말이고 말의 절주가 있는 것이 노래와 시와 문장과 부(賦)다.
인간은 이미 형성된 세계 속에 태어나서 그 세계 속에서 통용되는 삶의 문법을 배우며 거기에서 지켜지고 있는 삶의 규칙과 사유의 법칙에 따라 행동하고 사유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그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국어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칼 오토 아펠(K.-O. Apel)은 모국어로 결속되어 있는
문학파 ②민족주의 문학파 ③청록파 ④시문학파
해설: 1930년대의 시적 경향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소재로서가 아니라 내부로부터 울려 내는 서정으로, 비로소 개인적인 감정정서를 표현적인 소재로 했다는 데에 커다란 의의를 발견. 이것은 한국 현대시의 한 진보와 발전을 뜻하는 것이며 하나의
문학의 세계이다. 조선조 때 남도의 시문학은 그 형세가 다른 어느 곳보다 융성했다. 한시는 물론이거니와 특히 국문시가에서는 호남가단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그 세가 컸다. 조선조 때 남도가 한국시가문학의 중심지가 된 또 하나의 이유는 정치적 패배세력의 유배지로서의 역할이다. 정치적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