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과거 이슬람은 상업 도시인 메카에서 출현했다. 이슬람 이전 시대에 메카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동등하지는 않았으나 많은 자유와 사회적 역할이 보장되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초기 이슬람 시대로 이어져 여성들도 전쟁에 참여하기도 했고, 종교 토론에 참여하여 비중 있는 역할
여성의원 비율이 처음으로 두 자릿수(13%, 299면 중 39명)를 기록하며 이를 반증하였다. 다양한 스타일의 여성 지도자 그룹(박근혜, 강금실, 추미애 등)도 형성됐다. 이런 윗선에서의 변화로 인해 여성의 지위를 보장해주는 제도적 근거도 마련되며 오늘날과 같은 여성리더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비록 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화민족의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
못한 방법으로 일반 가정의 여자를 범하여 훌륭한 인재들이 벌을 받게 될 것이므로 기녀제도를 폐지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많았는데, 오늘날 국가에서 윤락가를 묵시적으로 인정하려는 인식과 유사하였다. 결국 기녀제도는 조선의 사회적 통치이념과 상반됨에도 불구하고 한말까지 유지되었다.
여성관을 고대, 중세, 근세 그리고 한국사회로 나누어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대의 여성
고대시대 이전의 원시사회에는 집단혼을 취하는 집단가족 이 편만해 있었다. 자식들은 모계의 재산과 신분을 상속 (모계계승) 하였으며,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되지 않았으며 거의 평등한 사회적지위를 유
여성의 지위 변화로 인해 가정 내에서도 변화된 여성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살펴보다, 유교적 가부장제가 극심하던 대한민국 사회 속에서 어떠한 계기와 사회적 변화를 통해 여성의 지위가 상승하게 되었는지 의문이 들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의 원인과 급격히 상승한 여성
조선해어화사’ 이다.
1926년 이능화(李能和)가 간행하였다. 해어화란 “말은 알아듣고 할 줄 아는 꽃”이라는 기생의 미명이다. 신라시대부터 고려․조선 말기에 이르기까지 역대 기녀들과 관계되는 실상을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등을 비롯, 각종 문집․야사
조선의 부계중심사회와 연결되어 혼인한 부부가 시댁에서 시부모와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가장 보편적인 주거규정이었기 때문이다. 이는 곧 여성이 남편 쪽 가정에 편입되어져 가는 과정으로 이어졌고 부계제와 같은 출계율로 이어졌다. 가족 내 여성의 지위는 매우 낮았고, 그 중에서도 시댁에 편입
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
약화와 인간 본연 욕구 중시하는 변형된 미적 가치 - 당시의 여성 복식의 하나의 유행 코드.
풍류적이고 향락적인 당시의 사회 분위기 – 기녀의 복식 문화 영향.
여성의 열악한 사회적지위 - 조선 후기 가부장제 및 엄격한 내외법에 의해 열악해진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의복 구조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