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세계라는 틀에서 다시 각각의 국가라는 틀 속에서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세계의 국가들을 살펴보면 서로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말을 하는 곳은 하나도 없다. 그것은 생활양식이고 삶의 틀인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문화라는 것은 각 지역에
중국인을 비롯한 아시아인들을 식용으로 사용했다는 증거와 증언들도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에는 식량사정이 극도로 나빠진 북한에서도 식인이 행해지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이처럼 우리 인류는 마지막 삶의 보루로서 식인의 풍습을 이어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다루
중국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서 만주족이 청을 건립한 일을 살펴보자. 만주족은 주류였던 한족을 누르고 청나라를 건국하였지만 한족의 탄탄한 문화의 힘을 무너뜨릴 수는 없었다. 외형은 청나라였지만 의식이나 제도는 한족의 문화를 따르는 경우가 많아졌고 결국 청나라는 멸망했다. 비단 청나라의
3-2 사회비판
①홍루몽의 주요무대는 賈府(가부)라고 통칭되는 가씨가문의 영국부(寧國府)와 영국부(寧國府)이며 광범위하게는 ‘호관부’에 보이는 가(賈), 왕(王), 사(史), 설(薛)이라는 4대 가문이라 할 수 있다. 조설근은 ‘홍루몽’의 주요무대인 가부에 대한 다각적인 묘사를 통해 귀족계층의 사치
I. 들어가며 - 중국 영화사의 시기 구분
중국 영화의 역사는 크게 다섯 시기로 구분되고, 한 시기를 ‘세대’로 이름붙이며, 각각의 세대 중에서 ‘제5세대’가 예술적으로 가장 큰 성취를 이루었고 따라서 이들이 중국의 영화를 세계에 알린 장본인들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1980년대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일찍 양조술이 발달한 나라 가운데 하나이다. 중국에서는 이미 4천년 전에 곡물로 술이 양조되었다. 중국의 전통적인 술의 종류는 백주(白酒: 증류주), 황주(黃酒: 양조주), 약미주(藥味酒:약소주), 기타 재제주 등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지방에 따라 제조법과 원료에 차이가 있어
작품의 줄거리
아큐는 이름도 성도 없이 조씨 댁에 얹혀 살면서 조씨 집안의 허드렛일을 하는 인물로 떠돌이패의 한 사람이다. 전형적 노예근성을 지닌 무지몽매한 쿨리(중국 하층민, coolie, 중국이나 인도의 하층 육체 노동자, 막일꾼)의 상징이다. 아큐에 대해서는 이름과 출신지, 그리고 행적에 관해
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소설의 향유형태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용하는 속담이 되었고, 주요장면은 그림으로 그려져 일반 민중의 집은 물론 양반가, 궁중에서까지 곁에 두고 보았다. 고소설
Ⅰ. 서론
동아시아 문화권에 불교가 미친 영향은 엄청나다. 불교는 동아시아인들의 정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중국 역시 예외가 아니다.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 방식에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는 불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