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소설의 기원
소설의 기원은 1)神話․傳說로 보는 說, 2)六朝 志怪說, 3)唐代 傳奇說, 4)宋代 話本說, 5)明代 長篇 白話 小說(金甁梅說), 그 외 5․4 운동 이후說 등이 있다.
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
이 경우 소설의 개념은 ‘이야기 구조를 갖춘 모든 기록’으로 인
줄거리
1)손오공의 탄생과 천궁(天宮)에서의 난동 (1回~7回)
2)현장의 등장과 당 태종의 지옥 여행 (8回-12回)
삼장법사(三藏法師)의 처지, 위징(魏徵)이 용의 머리를 자른 것,
당 태종이 지옥을 다녀온 이야기, 경전을 얻게 된 연유 등을 설명
3)인도로의 취경 여행(13回-99回)
손오공이 저팔계, 사오정
1. 명대소설 개관
명대는 중국이 근대화하는 시기와 직접 접속되는 시대로서 중요한 성장 변혁기였다.
명의 문화정책은 처음엔 복고국수주의, 몽골색 불식에 힘을 기울였으나 뒤에는 경제발달과
서민생활의 향상, 도시의 번영, 교육의 보급에 따라 대중적 색채가 짙어졌다.
또한 과학사조가 들
1) 중국 최초의 신 ‘반고’
<반고에 대한 소개>
반고(盤古)는 중국의 천지창조신화(天地創造神話)에 등장하는 거인신(巨人神)이다. 그에 대한 신화는 다음과 같다.
아득한 옛날 아직 하늘과 땅이 열리지 않았을 때우주의 모습은 칠흑같이 어두운 혼돈 상태로 마치 거대한 계란 모양과도 같았다. 반고
명대에 성리학은 더욱 융성하였다. 성리학은 그 자체로 완벽한 사상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거스르는 새로운 사상의 출현은 기대하기 어려운 듯 보였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명나라 중엽, 왕양명이 나타나 양명학(陽明學)을 일으켰다.
2. ‘심즉리’설의 탄생
<심즉리>설이란 '
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소설에서 그가 가지고 있는 보패들을 만화 속에서는 사부인 태을진인이 하나씩 몸에 달아주기도 한다. 단 한 존재 마음을 주는 존재가 있는데 어머니를 매우 아끼고 아버지를 싫어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나타와 이정은 서유기에서도 등장하는데, 이정은 후에 탁탑천왕에
중국은 송.금의 남북으로 대립을 하였다. 뒤이어 몽골의 징기스칸은 서요, 고창, 서하, 금, 대리, 토번 등의 소수 민족 정권을 정복하고 남송을 정벌, 마침내 중원을통일하였다.
송나라 때에는 성리학이 크게 발전하였는데, 유가 경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바탕으로 다시 체계화하였다.
송대 성리학
소설小說이 있다.
당송에 이르기까지 중국에서는 소설이라는 말을 구두로 전해주는 짤막한 이야기라는 뜻으로 쓰이며 여러 종류의 설화 가운데 짤막한 이야기를 다룬 뜻으로 쓰이고 긴 이야기의 경우 강사서(講史書)라고 불리웠다.
소설 계통의 짧은 이야기들은 후대에 화본소설,의화본으로 발전해
중국 역사상 영토도 가장 협소하고 국세도 가장 허약하였으며, 굴욕적인 대외 관계를 보인다. 그러나 이처럼 허약한 대외관계에도 불구하고 송대의 전반적인 문화 수준은 대단히 높았다. 철저한 중앙집권이 국내 정치의 안정에 유약한 작용을 하게 되어 경제와 문화의 발전에 초석이 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