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존재에 대한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에서는 선점한 권리를 활용하여 과학을 탄압하기에 이른다. 이와 같이 서양과 한국의 두 종교 모두 자연과학의 발전에 큰 도움을 주지는 않았다. 즉, 조선의 국교가 예수교가 아닌 유교였다는 사실이 서양의 자연과학에 조선의 자연과학의
계보학(系譜學) Zur Genealogie der Moral》(1887)에서는 약자(弱者)의 도덕에 대하여 삶의 통일을 부여하는 강자(强者)의 도덕 수립을 시도하였으며, 미완의 역작 《권력에의 의지(意志) Wille zur Macht》(1884∼1888)에서는 삶의 원리, 즉 존재의 근본적 본질을 해명하려 하였다. 그러나 1888년 말경부터 정신이상 증세
계보에 오른 것은 BC 534년 이었다. 그의 존재에 대한 논란이 되고 있는 Homer가 BC 8세기경 구전으로 전해오던 것들을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라는 서사시로 다시 꾸몄다. 이 서사시의 형태는 6보격의 시로 되어있으며 그 주제는 트로이 전쟁을 전후하여 오래 살았던 영웅들의 전쟁과 모험들에 관한 이야기
신의 입을 벌려 신들의 가족사를 말하게 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무사이 여신들에 대한 찬가로 시작된다.
태초에 빈 공간으로서의 카오스, 지구상의 모든 것이 존재하는 거처로서 넓은 가슴의 <가이아>와 우주의 원초적인 생식력을 의미하는 <에로스>가 탄생했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했다
김동리 연구의 계보에서 형성된 정평이나 통설이 김동리 작품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가로막기 때문이 아니었는가 조회경 「김동리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9 p20
생각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종교나 가족의 대립을 떠나서 주인공 ‘모화’를 중심으로 한 객관적인 무속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며,
계보에 등장하는 화석들은 대륙에서 발견됐다. 따라서 상대적 박탈감에 영국인들은 주눅이 들었던 것이다. 이런 분위 속에서 필트다운인은 영국의 대영박물관에 찬란히 모셔져 40년 동안 영광을 누렸다. 그러나 프랑스와 미국 쪽에서 끊임없이 의혹이 제기됐다. 수백 편에 달하는 논문이 쏟아지면서 논
신의 영역으로 보았다. 보이지 않는 신을 믿는 시대에서 보이는 것을 믿는 시대로 전환이 되면서 근대인 은 ‘형이상학의 허구성’을 고발하고 과학적 인식을 중요시 했다.이 경우 인간의 존엄성보다는 생물학적 ,의학적 기능을 중심으로 인간의 죽음이 연구되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유전자 조작을
계보적이고 연대 기록적인 부분을 기록한 저자의 P문서가 그것이라고 한다. 안영복, 구약역사, 양문출판사, 부산, 1982, p. 18-20
참고: 그들은 또한 이 문서들의 편집시기를 J문서가 B.C 850년에, E문서가 B.C 750년에, D문서가 B.C 7C초에, 그리고 마지막으로 P문서가 B.C 850년에 완성되어졌다고 주장한다. 그리
신의 역사부터 서술하고 있다. 그런데 이 때의 ‘신대’란 황조신(皇朝神)의 시대를 의미하며, 그것은 인간의 역사 즉 천황가의 신성함을 주장하기 위해 설정된 것이다. 박규태, 『아마테라스에서 모노노케 히메까지-종교로 읽는 일본인의 마음』, 책세상, p. 15
일본의 신화는 먼저 이러한 특수성을 인
신의 의지의 절대적 관철’이라는 지적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인간의 의지(human will)보다는 인간의 이익을 보호하는 하나님의 의지(divine will, which protects human interests)를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그 논리적 필연으로서 인간끼리의 대화와 소통, 참여의 필요성을 극소화시키게 되고, 따라서 인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