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 론
- 일본 신화에 대하여
세계의 모든 민족이「신화」라고 하는 것을 가지고 있듯이, 일본에도 고유의「신화」가 존재한다. 다만 일본 신화에서는 신과 사람의 경계선이 뚜렷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천황’이라는 산물이 낳아지기도 했다.
더욱이 일본
대중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 중 대부분이 공유하는 문화이므로 그 사회를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키워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대중문화의 모든 것을 완벽히 살펴보기란 불가능하다. 대중문화는 한 사회의 여러 분야에 너무나 광범위하게 퍼져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란 신들에 관한 이야기로서, 인간이 언어적 형태로 소유하게 된 최초의 총체적인 문화적 유산이며, 우리에게 우주 창조의 신비와 생명의 비밀과 인간의 문화와 역사를 상징적이고 함축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다.
신화는 또한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유산임과 동시에, 여러 민족
프리드리히 니체의 사상의 발전은 대략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는 1869년에서 1876년에 이르는 시기로서, 소위 '미학적(美學的)페시미즘'의 단계이다. 이 시기의 젊은 니체에게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후기 낭만주의자의 대표격인 쇼펜하우어와 바그너였다. 니체는 자기 시대의 주지적(主知的)
■ 푸코는 서양의 세계관에서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던 여러 이념적 전제들의 은폐된 이면과 계보를 현미경처럼 자세하게 드러내 보임으로써, 그러한 전제들에 귀속되어 왔던 정당성과 보편타당성의 허구적 성격을 폭로한다. 푸코는 이러한 과정에서 철학과 사유를 체계화, 전체화
세상에서는 동명왕의 신기하고 기이한 일을 많이 얘기하며, 비록 어리석은 사람들도 또한 자못 그 일을 능히 말한다. 내가 일찍이 그것을 듣고, 웃으며 말하길 “옛 스승 공자께서는 괴력난신에 대해 말씀하지 않으셨다. 이는 실로 황당하고 기궤한 일이니, 우리들이 말할 바가 아니다.” 『위서』와 『
신의 탄생을 ‘슬퍼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태어났다’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이 세계가 뭉뚱그려져서 그의 안에 들어왔고, 그는 그것을 끊임없이 생산하여야 하는 어머니로 태어났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아들들은 이 세계이다. 그러니 자연히 그의 남편은 이 세계를 창조한 자가 된다.
1.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라고 할 때 우리는 신에 관련된 어떤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인간의 일상사와는 다른 영역의 무언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 때문에 신화의 개념은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재뻗는다. 그 하나는 불완전한 인간의 이야기가 아닌 완전한 신의 이야기라는
[중세 말엽]
중세의 신학은 아우구스티누스 이후 플라톤 사상의 기둥 아래 지탱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자연과학의 점진적이지만 분명한 발전과 프란체스코회(Franciscan Order) 1209년에 아시시의 성프란체스코에 의해 ꡐ작은 형제회ꡑ로 창설되었다. 교황 인노켄티우스 3세의 승인을 얻어 복음
1. 바빌로니아 신화의 릴리트(Lilith)
흡혈귀의 가장 오래된 원형은 바빌로니아 신화에 등장하는 릴리트(Lilith)다. 릴리트는 최초의 여성으로 아담과 동시에 창조되었기 때문에 남성에게 복종할 의무가 부과되지 않았다. 고분고분하지 않는 릴리트와 아담간에 끊임없는 분란이 계속되었고, 마침내 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