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현대에 있어서 설교설교사역은 어떤 소명보다 가장 높고 위대하고 영광스런 소명이다. 오늘날 기독교회의 가장 절실한 요구는 진정한 설교이며, 그것은 세상이 가장 크게 필요로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세계에 있어서 설교의 정당성을 증명할 수 있으며, 설교의 필요성이 있는가? 오늘날은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중대한 문제는 우리가 설교의 정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가? 현대세계에 있어서 설교의 필요성은 과연 있는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설교하는 문제 뿐 아니라 교회 자체까지도 의문시되는 세대에 살고 있습니다. 종교성없는 기독교(Religionless Christianity)라는 말이라든지, 많은
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중대한 문제는 우리가 설교의 정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가? 현대세계에 있어서 설교의 필요성은 과연 있는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설교하는 문제 뿐 아니라 교회 자체까지도 의문시되는 세대에 살고 있습니다. 종교성없는 기독교(Religionless Christianity)라는 말이라든지, 많은
Ⅰ. 개요
14˜15세기의 유럽에는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봉건 귀족과 교회의 세력이 쇠하고, 도시의 시민 계급이 일어나고, 절대제의 국민국가의 성장이 요망되어 있었다. 이러한 때에 새로운 문화가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곧 봉건주의적 세계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문화를 건설하려는 르네상스
(미국사회의 흑인과 음악)
3조
1.주제선정이유
빅마마 하우스2엔 두 가지 대조되는 장면이 있다. 우선 빅마마(malcolm)가 첫째 딸 molly의 방문을 열었을 때 molly의 방에선 어지럽힌 방의 모습과 함께 시끄러운 rock음악이 나온다. 또한 둘째딸(carrie)가 학교에서 춤연습을 할 때나 집에서 연습할 때 또 공
오랜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인간은 시대의 흐름에 때라 다양한 외형적 모습을 통해 끊임없이 의식을 통해 자신들의 모습을 확인하고 부족함을 보충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우리가 행하는 의식에는 항상 음악이 있다. 음악은 인간의 나약함이나 부족함을 딛고 보다 근원적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수
우리가 인문주의를 교회와 나란히 설 수 있는 '새로운 정신적 매체'로 파악한다면, 마찬가지로 '새로운 정신적 매체'를 중세와 근세 사이의 독일 문학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서 인문주의의 한 측면인 동시에 유럽의 '르네상스'와 결부시키지 않고서는 설명될 수 없는 하나
음악의 정의
-음이란 소재로 한 시간예술, 즉 박자, 가락, 음성, 선율, 화성, 음색 등을 갖가지 형식으로 조화하고 결합하고 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목소리나 악기를 통하여 사상 또는 감정을 나타내는 시간 예술
음악의 구성
①멜로디(Melody) : 음악의 주체가 되며 작곡가의 주체성과 관련
②
예배의 기본적인 요소 - 찬양 - 기도 - 감사 - 설교 - 봉헌
= 예배학교의 목적 - 1) 참된 예배자로 서기 위해 2) 좋은 예배봉사자로 섬기기 위해
▣ 찬양의 어원적인 의미
찬양의 의미로 쓰이는 원어(히브리어)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명확하게 구분되어 사용하기 보다는 보통 찬송, 찬양, 송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