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들은 수도 없이 많다.
<표4-2 주요 축제와 의미>
이름 이미지 의미
바산뜨 빤짜미
2,3월의 축제로 봄을 기념하여 사라스와띠 여신에게 경배를 드린다. 사라스와띠는 지식과 예술 특히, 음악의 여신이다. 그래서 봄이 도래하면 사람들은 사라스와띠의 신상을 꺼내어 행진을 하며 예배를 드린다.
▶심방은 지루할 정도로 길어서도 안되며 또한 형식적인 방문처럼 너무 짧아서도 안 된다. 적당한 한도 내에서 목회자는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심방할 때마다 그에 알맞은 정도만 머물러야 한다.
▶일단 관계가 맺어지면 전화는 목회의 방편으로 이용될 수 있다. 전화는 의사전달을 용이하게
예배를 위한 공지사항 또는 교회력이나 그 주일의 특별한 성격을 화면을 통해 서 알려줄 수 있다. 단순히 뉴스를 전하는 형식보다 기도와 감사의 형식의 문구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
-입체적 예배를 위한 멀티미디어
: 멀티미디어는 예배 중에도 훌륭한 예배 도우미 역할을 할 수 있다. 찬송 부를 때
음악의 경우만 해도, 대다수가 잔잔한 음악보다는 독특한 리듬감과 강한 비트가 섞여있는 파격적인 음악을 상당히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역동성의 특징은 비단 자신이 직접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것뿐 아니라, 간접적인 활동들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청소년들은 미디어를 시청할 때
성탄절 예배
<판소리의 원리를 도입한 성탄절 예배를 준비하며>
판소리의 원리 - 스토리식 구성, 사회 모습을 나타냄, 청중과의 소통
판소리의 요소 - 창(노래), 아니리(말), 발림(행동)
*핵심 성구
요1: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
제1강 예배란 무엇인가 ?
가. 언어적인 의미
1) 영 어 : Worship(위쉽)은 고대 앵그로색손 어의 위스쉽(Worth 가치
+ Ship신분)이라는 말에서 유래함. 즉, 가치가 있는 존제에
게 그의 합당한 신분을 고백하고 표현하는 것이 예배다
(계 5:12-14).
예비적인 용어
영어의 “worship"(예배)은 앵글로쌕슨어(語)인 "weorthscipe"-"worth"(가치)와 “ship"(신분)-에서 유래했는데 그 뜻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 자이다.
성서적인 용어인 “영광”은 사람이 하나님을 경배하려 나아갈 때에 때때로 하나님께 돌려진다. “영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용어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완성하시고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신약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신약 시대의 예배는 신령과 진리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예배이다. 그것은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산제사이다. 구약 제사에서는 정해진 성소에서 죽은 희생제물을 드렸는데 반하여,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드
Ⅰ. 서론
종교개혁이후 예배의 순서들이 비교적 많이 일반 신자들에게 위임되고 있지만 여전히 오늘의 우리의 예배는 회중이 참여자로서 관여하는 예배 양태이기보다는 설교자와 사회자 및 성가대 등에게 대체적으로 집례가 국한되어 있고 대부분의 신자들은 그야말로 수동적인 상태로 남아 있게
Ⅰ. 서론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