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인문주의를 교회와 나란히 설 수 있는 '새로운 정신적 매체'로 파악한다면, 마찬가지로 '새로운 정신적 매체'를 중세와 근세 사이의 독일문학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서 인문주의의 한 측면인 동시에 유럽의 '르네상스'와 결부시키지 않고서는 설명될 수 없는 하나
Ⅰ. 서론
시를 시라고 말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장르적 요소가 율격임은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시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 가운데 율격이란 언어가 지닌 어떤 소리의 규칙적인 반복을 통해 언어를 고도로 조직화한 것을 말한다. 율격은 문학을 형식상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었
시작했다. 내 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 다만 그때 내 기다림의 자세를 생각하는 것뿐이다. 그 동안에 눈이 그치고 꽃이 피어나고 낙엽이 떨어지고 또 눈이 퍼붓고 할 것을 믿는다.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편, 「한국 대표 명시3」, 도서출판 빛샘, 1999, 934쪽.
- 출전 : 《현대문학》
1) 발표: 1945. 12월.
2) 시인소개: 충청 북도 보은 출생. 시 <목욕간>을 《조선 문학》 11호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 《낭만》, 《시인 부락》 동인으로 참가. 해방 이듬해에 <조선 문학가 동맹>에 참가해 활동을 하면서 《에쎄닌 시집》, 《병든 서울》을 냄.
3) 해설: 72행에 달하는 이렇게 긴 시
시대였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이를 억압하는 군사 정권의 개발 독재가 강력하게 추진되던 시대이기도 하다. 아울러 권력의 횡포와 민중의 항거가 맞부딪쳐 갈등하는 민주 항쟁 시대의 서막이기도 하다. 김혜니, 『한국 현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1.1.1. 4.19혁명
4.19혁명은 1960년 3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