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은 후자로 해석 할 수 있다. 기업측면에서 정의를 내리자면,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산업은 여러 산업분야에 걸쳐 정의된다.
영화산업은 가장 크게 문화산업의 영역에 속한다. 문화산업은 말 그대로 ‘문화’와 ‘산업’의 결합을 의미한다. 문화예술 영역의 프로그램을 상품화하여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대량 소비 단계에 이른 상품 부문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Ⅰ. 엔터테인먼트 경영
1.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경영의 중요성
o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경영의 논리보다는 문화예술진흥의 논리 위주로만 접근해왔다.
o 과학적 경영은 창의성의 적이다?
- 과학적 경영의 부재는 시장의 성장 제한: 한정된 규모와 체계적 경영의 부
문화센터, ② 문화예술단체 및 민간단체의 아카데미 사업, ③ 대학 내 사회교육기관 및 별도 프로그램, ④ 공공기반시설의 프로그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공중파 방송국 부설 아카데미로는 SBS와 MBC의 아카데미가 방송인력 양성 외에 그 인근분야인 문화콘텐츠 및 문화산업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고 있
예술적 덧칠 등이 전제되어야 성공으로 이르게 된다. 당연히 디지털 기술을 문화산업의 성공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그 자체에 대한 투자나 디지털 관련 인력의 양성보다는 디지털 이전을 풍부하게 하는 장기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 것이다.
낡아 보이는 문화예술 영역에 대한 투자는 디
1) CGV 선정 이유
예전에는 문화라는 것을 하나의 예술적인 장르로만 생각했지만, 언제부터인가 문화예술과 산업을 연계 시켜 문화산업으로서의 발달을 모색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문화산업’이라는 말이 보편화되었다. 2001년의 문화산업 수출 실적은 3억 2827만 달러였으며 수입은 3억 4140만 달
문화산업 또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 육성에 높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 가장 대중적인 문화
영화는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즐겨 찾는 문화예술이다. 문화예술시설 입장률은 영화관이 26.6%로 다른 시설에 비해 월등하고, 한 번 이상 이용자의 평균 이용횟수도 영화관이 4.8회로 가장 많다.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ꡑ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 측면에서 굳이 정의 내리자면, ꡒ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
문화 마케팅의 소개와 사례
a. 문화 마케팅의 정의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 &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
전자: 문화산업의 마케팅 활동
후자: 문화예술의 감성 코드를 활용한 대중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기업과 문화예술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