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은 우리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가는데 필수적인 요소로서 21세기는 각 민족이 지닌 문화의 독특함과 예술적 수준이 강대국의 기준이 된다고 한다.
특히 21세기 대표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산업분야는 영화산업과 공연예술산업, 특히 뮤지컬과 오페라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히
산업혁명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은 기술의 발전에 의한 초연결성과 초지능성을 주요 특징으로 갖고 있기 때문에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넓은 범위에 더 빠른 속도로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변화는 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김규찬 외, 2017).
문화예술계 또한 이러한 변화의
있다.
이 장에서는 교재 160-167쪽에는 문화예술에 대한 다양한 지원제도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를 골라 지원을 신청하는 기획서를 마련해 보십시오. 이 기획서에는 하고자 하는 기획의 내용, 기획의 의의, 예산계획 등을 포함시켜 주기로 하자.
하나였다. 결국 이것으로 인해 건축을 통해 정신적 표현을 구사하려 던 시도가 좌절되고 만다. 이런 점은 지금의 문화적 상황에 중대한 문제점을 던져주는 것이다. 데 스틸의 실패이후 그만한 일관된 이념의 성취를 위한 예술가들의 노력도 보기 어렵거니와 예술가와 건축가의 사회를 향한 메시지는
문화교육을 제안한 셈이다.
문화교육을 통합교육의 기본 원칙으로 수용하려면 교육개혁이 필요하고, 이는 기본적으로 국가와 자본에 대한 싸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어쩌면 자본은 문화교육을 수용할지 모른다. 1960년대 서구의 반문화운동을 체제내화 한 것을 보더라도 자본은 창조성과 생산
* 예술문화산업의 특징
I. 예술의 시장구조
이 자료에서는 산업, 내지 시장이라는 시각에서 예술문화의 특징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예술문화의 작품(상품 및 서비스)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미술품'인데, 이것들은 미술가, 사진가, 디자이너
에 의해서 생산된다. 다른
* 예술문화에 대한 산업론적 접근
I. 예술활동에 대한 경제학적 시각
아름다움(美)의 추구에 열중하는 화가나음악가는 그들의 예술적
창작활동을 산업의 하나로 보는 것에 일종의 저항감을 느낄지도 모
른다. 분명히 미의 창조를 목적으로 하는 예술활동은 영리를 목적
으로 하는 일반적인 영리
사전적 개념의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
문화행정체제의 소개, 한국 문화행정체제의 역사적 변천, 현 문화행정&정책의 소개 및 발전방안 등이다. 한편 최근에는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문화산업 진흥정책에 대한 관심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과거 우리 나라에서는 문화행정하면 으레 문화적 전통의 계승&발전 및 문화의 미학적 예술
* 예술문화산업의 구성요소
I. 예술문화의 생산
예술문화활동을 하나의 산업활동으로 볼 수 있다면, 예술문화의
창조, 즉 예술의 생산은 경제학적으로 어떻게 파악할 수가 있을까?
회화나 조각의 제작은 아틀리에에서 이루어지며, 음악의 연주나 연
극공연은 극장에서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