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문제점에 대하여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 그것은 구도자 중심의 예배가 우리나라에 소개 될 때 열린 예배로 소개 되었다. 여기에서 ‘열린’과 ‘예배’의 상반된 두 단어가 연결되어 생겨나는 개념의 의미에서 그 정의를 알 수 있다. ‘열린’이라는 개념은 좀 더 많은 참여를 보여주고 있는데
신학적인 쟁점에 관련하여 독서량이 상당했다. 당시는 종교에 대한 논쟁이 삶의 각 방면에 스며있었던 시대였다. 그러므로 교육을 받은 이로서 최소한 내적으로라도 그러한 논쟁에 참여하지 않을 수는 없었을 것이다. 천사에 대한 그의 견해는 주로 토마스 아퀴나스의 집필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
익숙한 단어가 된 ‘양극화’를 통해 알 수 있다. 먼저 IMF위기관리 과정에서 정리해고와 노동 유연화는 금융화가 본격적으로 진전되면서 고용과 임금의 양극화를 심화시켰다. 그리고 수출 주도 성장과 그에 따른 재벌 권력의 강화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를 확대했다. 끝으로 신자유주의는 우리
의미를 가진 ‘외국인 이주노동자’또는 ‘국제이주노동자’라는 호칭이 정확한데,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외국인 이주노동자’라는 용어가 더 익숙한 용어법이 될 수 있겠다.
2. 이주노동자의 유형
유 형
설 명
1
유학생
유학생으로 왔다가 영주 체류자가 되는 경우 해당된다.
교육목회는 “교육을 설교와 교제, 그리고 말씀의 증언으로부터 분리시킨 것이 아니라 교육을 설교, 교제, 봉사라는 교회의 사명과 연계 속에서 수행하는 것이며 신학과 교육의 상호작용을 전제하면서 목회의 새로운 방법을 통합적으로 시도하되 기독교교육적 측면에서 시도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이
신학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고, 개혁주의 신학은 결국 그 기초자인 칼빈에게로 소급된다. 이제 우리는 칼빈이 만든 제네바학교를 연구함으로 현대 기독교대안학교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적인 의미들을 발견하고 대안학교로서 제네바 학교를 소개하려고 한다.
2. 제네바 학교 설립의 역사적
신학)은 성스러움 대신에 나타났다. 신학은 신이 커뮤니케이션한다는 것(계시)과 우리가 신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는 것 (기도)을 주장해야한다. 신은 존재한다. 왜냐하면 그렇지 안을 경우에는 신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없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신학은 그것이 결코 과학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해
교역자(담임목사)가 교회를 돌보는 일(목회)에 관해 연구하는 실천신학의 한 분야. 한국어에 있어 ‘목회학’은 목회신학을 가리키기도 하며, 실천신학개론을 의미하는데, 목회신학과 실천신학 개론은 취급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다.
1) 목회신학
① 팃볼(Derek Tidball) - ‘목회신학은 교회의 질서를 연구
교역자(담임목사)가 교회를 돌보는 일(목회)에 관해 연구하는 실천신학의 한 분야. 한국어에 있어 ‘목회학’은 목회신학을 가리키기도 하며, 실천신학개론을 의미하는데, 목회신학과 실천신학 개론은 취급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다.
1) 목회신학
① 팃볼(Derek Tidball) - ‘목회신학은 교회의 질서를 연구
구약에서 예배는 봉사, 섬김의 의미의 아바드() 굴복, 자신을 낮춰 엎드림, 숭배 라는 뜻의 샤하아() 로 나와 있으며, 신약성경에는 사역, 경배 섬김의 의미인 레이투르기아(λειτουργα), 자세를 낮추어 경배하다.‘누구의 손에 입을 맞추다’ 라는 뜻의 프로스퀴네오(προσκυνω), 종으로서 자신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