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선교를 통해서 하나님이 행하심 직한 방법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실천신학은 하나님의 창조의 전반적인 것과 관계를 맺는 신앙의 기독교적인 증언이라는 관점에서 교회의 생활과 교역에 대한 비판적인 성찰이다.
2) 슐라이어마허
목회 기술을 이루고 있는 체제의 종합, 교회
교회교육도 같은 맥락에 있다고 할 것이다. 특히 오늘날 실천신학의 과제, 곧 교회를 중심하여 이루어지는 목회사역도 교육에 기초하지 않고는 안 될 실정에 처하여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학문적 표현이라 할 수 있는 교회목회란 말이 대두되고 있다. 물론 이 말이 독자적인 이론적 체계를 갖추기
목회적 주체자는 감독, 장로, 집사 등이었다. 그리스도의 교회가 지나간 이천년 동안 그 역사적 삶 속에 보유하고 있는 신학적 유산을 패스토랄 캐어라는 학문적 구조를 통해 이론과 실천, 목회신학과 다른 분야의 신학과의 관계를 변증법적으로 전개한 이가 바로 힐트너이다.
이차대전 이후의 목회
신학의 한 갈래로서의 연구이다.
3. 목회와 신학과의 관계
FREDERIC GREEVES가 그의 책 {신학과 영혼의 치료}에서 지적하였듯이, 오늘날 목회사역에서는 기독교 교리의 필요성이 거의 무시되고 있다. 이것은 목회자들이 목회에서 실천하는 것(목회)과 믿는 것(신학)을 서로 관련시키는데 무관심하기 때
목회
칼빈은 그의 스승인 마르틴 부처와 더불어 종교개혁시대의 목회적 신학자로 불릴 수 있다. 루터를 종교개혁운동의 프로모터로 본다면, 칼빈은 종교개혁운동을 신학적으로 정립하고 목회적으로 실천한 신학적 목회자요 목회적 신학자로 볼 수 있겠다. 칼빈 연구가 스텐포드 리드(W. S. Reid)는 칼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