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고려시대의 부산
고려시대의 부산에 관한 기록인『고려사』지리지에는, "동래현은 본래 신라의 거칠산군으로 경덕왕이 동래군으로 고쳤는데, 현종 9년 울주에 내속되었고, 뒤에 현령을 두었다. 온천이 있다"라 하였고, 또한 "동평현은 본래 신라의 대증현이며, 경덕왕이 지금 이름으로 고쳐 동래
Ⅰ. 우리나라 住宅問題의 性格과 內容
1. 住宅의 正義
주택이란 인간이 일정한 장소에 거처를 정하여 개인적인 삶과 가정의 생활을 영위하는 터전이다. 따라서 주택은 인간 생활을 위한 원초적 기능을 수행한다. 주택은 인간의 사생활과 가족 공동체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그러므로 주택은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태양회' 55명 적발...고교생 `예비조폭'양성
<나영필> 지방의 한 폭력조직이 교내 불량서클을 체계적으로 지원, 관리하면서 고교생들을 예비조직원으로 양성해온 사실이 검찰 수사결과 밝혀졌다.
또 최근 폭력조직의 수괴급 간부들이 지역 유지로 변신, 정·관·재계 인
1. 민요의 이해
1). 민요의 개념
민요 : 민중의 노래
민중이란 근대 이전 사회의 피지배계급을 말함.
민요의 상대적 개념 : 궁중가요(국가의 공식적 노래) , 상층가요(지배층의 문화적 취향의 노래)
⇒ 민요는 민중이 생활의 필요에 의해 부르는 노래.
2). 민요의 특징
비전문성 : 민요는
서론(序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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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한창 개혁바람이 뜨겁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쌍방이 좀 더 예전보다 건전한 비판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그만큼 사회는 차차 안정되어갈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조는 개혁의 산 증인인 정조와 그가 축조한 화성 그리고 수원을 발표 주제로 정했다. 파란만장한
"사회복지"라는 용어가 "사회"라고 하는 개념과 "복지"라는 개념의 합성어(김만두 외, 1995:19)로 이루어져 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로, 이는 사회복지가 사회구성주체로서의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하며, 삶의 상태와 관련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국 사회복지 역사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 왔음을 알 수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제시한다.
둘째, 김유정의 소설 속 작중인물들은 궁
⑴ 고구려 시대에 산성이 수행했던 역할을 설명해주세요.
삼국시대의 성곽은 국가의 영토와 왕권을 상징하는 중요한 시설물이었다. 삼국시대의 성곽은 크게 산성(山城)과 평지성(平地城)으로 나눌 수 있다.산성은 산의 지형을 이용하여 축조한 성곽이다. 산성은 자연의 지형을 이용하여 천연의 방어
-덕혜옹주에 대한 황제의 사랑이 묻어나는 ‘준명당’-
고종 시절 세워졌으며, 업무처리 와 직무를 보던 곳이었으나 , 1912년 고종황제의 고명딸인 덕혜옹주가 태어나 자라면서 유치원으로 사용 되었다고 합니다. 복도로 이어진 공간 아래계단을 보면 흔적을 알 수 있습니다. 어린 딸의 안전을 위해 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