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의 역사를 함께한 궁궐이라 할 수 있겠다. 1896년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에서 환궁하면서 경운궁을 중건하였다. 경운궁 주변은 1880년대에 이미 서양 여러 나라의 공사관 부지로 떼어주었기 때문에 이리저리 잘려 나간 모양이었다. 또한 1904년 역시 일제의 방화로 추정되는 큰불로 인해 중화전,
4) 내재적 발전론
‘내재적 발전론’은 조선이 얼마든지 자력으로 근대화를 할 수 있었으나,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근대화를 이루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일본에게 국권을 침탈당할 당시 조선을 점령할 가능성이 있는 국가는 청, 영국, 미국, 러시아, 일본이었다. 그런데 청은 쇠퇴하고 자국마저 큰
Ⅰ. 개요
주택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초가 되는데 만약 능력이 없어서 주택을 구입할 수 없는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욕구를 박탈당하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자본주의적 시장경제라 해서 주택을 구입할 능력이 없는 자에게 주거의 기초를 박탈한다는 것은 인간의 생
5) 병자호란 당시의 남한산성의 의미 : 남한산성의 돌맹이, 기왓장 하나까지도 나라를 지키기 위한 것 이었다. 남한산성은 우리역사 속에서 우리민족이 당한 침략에 대항한 항전 정신과 독립정신이 깃들어진 장소이다. 병자호란 당시에도 도성과 한강유역을 방어하는 군사적 최적의 요충지로서 비록 항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2) 문화의 주체성
그 다음은 우리 문화의 주체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우리는 전통문화와 단절된 시기를 거쳤왔다. 일제강점기와 전쟁, 급속도의 근대화 과정을 겪으며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단절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문화, 근대화 과정에서는 미국 등을 비롯한 열강
일제 강점과 더불어 시작된 농촌의 피폐화로 농촌을 떠나 도시로 몰려든 조선인들은 하나둘 도시 빈곤층으로 전락해갔고 도시민의 계층은 상류지배 계층인 일본인, 피지배 계층인 조선인으로 분화되어 갔다. 동시에 이들 계층의 분리는 거주지의 분리와 병행하여 이루어지고 있었다. 때마침 불어 닥친
-급속한 도시화의 원인
(1) 이농과 도시화 : 농촌 인구의 도시로 대거 유입
(2) 도시 인구의 자연증가
(3) 행정구역 개편의 효과 : 도시 수의 확장
-구한말의 개화기 <개항과 서양식 주거의 유입>
(1) 구한말 서울의 주거지 모습
- 수도권을 제외하면 대부분 초가로 이루어진 농경사회
- 풍수지리
일제강점기, 골동품 거래 중심지로서의 인사동
행정관서가 자리 잡고 양반들의 주거지였던 인사동이 변하기 시작한 것은 일제강점기 이후인 1920년대부터 이다. 1920년대 일본인이 주로 머무르던 명동과 충무로의 상권이 발전하면서 상인들은 점차 인사동으로 밀려나기 시작했고, 양반가의 몰락으로
일제의 회유책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동아•조선일보를 발간하게 되었는데 신문지상에 발표된 글들을 통해 문학에 접근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는 예전에 탐독한 세계와 그의 비참한 현실을 글로 표현하고 싶은 의욕을 가졌다. 문학공부를 하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가는데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