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 조상들은 삼국 형성기에 염장기술과 양조기술을 정착시켰으며 삼국시대 초기에는 이미 오늘날 우리 음식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주류(酒類), 식초류(食醋類), 장류(?類), 침채류(沈菜類), 혜류(醯類)등 오대 발효음식 문화권을 완성하였다. 이들 저장성 발효음식은 오늘날까지 우리 음식
일제 시대에도 있었지만(원산총파업에 중국노동자 투입,1929) 1988년 서울올림픽 뒤에 주로 3D업종에 유입되었다.
③노동조합의 관점에서 본 시대구분은 일제강점기부터 시작한다.이 기준에서 보면 우리 나라의 노동운동은 한반도에서 봉건적 경제체제를 해체시키고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을 도입하기
(1) 고구려
- 지레장치
4세기 중엽의 고구려 고분인 안구 제3호분에는 고구려 사람들의 생활과학의 모습을 보여주는 훌륭한 그림들이 그려져 잇다. 우물가의 정경에서는 우물의 모양과 옆에 놓인 물 항아리들, 그리고 특히 우리의 주목을 끄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우물에서 물을 길어 올리는 지레장치
한동안 청계천 복개문제로 떠들썩했다. 그렇다면 TV나 뉴스에 나오는 청계천을 보면서 그것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보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청계천은 서울사람들을 위한 공공의 놀이터였고, 조선왕조 500년 동안 도성에서 배출되는 많은 생활쓰레기를 씻어내는 하수도로서 기능을 함으로써 도성 전체
일제의 잔재로는 우리 민족의 생각과 언어의 일반적인 삶 속에 또한, 건축물이나 도로 와 문화, 예술 등에 나타나는 등 유, 무형의 잔재로 나타내어진다. 이러한 잔재들은 우리나라 식민지 역사의 아픈 과거라 할 수 있고, 강압에 의해 변화되어 진 것들을 더 이상 그대로 놔둘 수는 없다. 무의식 속에
종교는 정신을 지배한다. 정신은 또한 육체를 지배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종교란 엄청난 힘을 가진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종교를 가질지 어떤 종교적 지도자를 따를지는 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한국에는 역사적으로 볼 때 많은 종교들이 있었다. 천도교, 동학, 불교, 기독교 등. 이런 종교들
1. 구한말 건축사
1910년 이전의 시기로 한국 전통건축양식으로부터 근대건축으로의 과도기라고 말할 수 있는 시대이다. 뒤에서 언급하게 될 일제시대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기 시작하는 시기로 국력의 약화로 인하여 일본 및 서구국가들의 강압에 의한 개국으로 일본과 서구의 외교시설, 상업시설 등
설명
(상호 유기적 관계)
1. 도시개발 전개 양상
- 대륙 진출을 위한 거점화
- 군사적 목적을 위한 병참기지화
2. 일제에 의한 도시개발 기본 전제
- 조선의 정체성 말살과 왕권약화
- 식민지 우민화 정책
→ 이러한 의도가 도시경관에 영향을 주어 도시형태가
왜곡되어 나타남.
한동안 청계천 복개문제로 떠들썩했다. 그렇다면 TV나 뉴스에 나오는 청계천을 보면서 그것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보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청계천은 서울사람들을 위한 공공의 놀이터였고, 조선왕조 500년 동안 도성에서 배출되는 많은 생활쓰레기를 씻어내는 하수도로서 기능을 함으로써 도성 전체
지식인은 누구인가. 이것은 오늘의 지식인 자신들 스스로가 제일 먼저, 아니 오직 그들 스스로만이 던져 보는 질문일 것이다. 대학 사회와 주변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초래된 인문학의 근본적인 위기를 겪으면서 오늘날 한국사회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사회적 존재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