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과 노동자 생활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 한국 문학사에 신경향파라는 새로운 흐름을 가져옴
2) 빈곤의 서사, 탈출의 서사
① 최서해의 대표작 탈출기는 1925년 조선 문단 3월호에 발표됨
② 1920년대 우리 민족의 가난한 삶을 서간체 형식의 독특한 기법으로 형상화함
③ 현실에 순응하지 않고
체험과 노동자 생활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 한국 문학사에 신경향파라는 새로운 흐름을 가져옴
2) 빈곤의 서사, 탈출의 서사
① 최서해의 대표작 탈출기는 1925년 조선 문단 3월호에 발표됨
② 1920년대 우리 민족의 가난한 삶을 서간체 형식의 독특한 기법으로 형상화함
③ 현실에 순응하지 않고
것을 통해 동심으로 돌아간다.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은 도깨비가 지니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속성이면서 동시에 아이들이 내면적으로 크게 관심을 기울이는 ‘인생의 한 측면(자아의 또 다른 부분)’이다. 악성과 미지성에 대한 추구는 이른바 ‘그림자(Shadow) 체험’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제2장 염상섭 만세전
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
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
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
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
제2장 염상섭 만세전
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
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
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
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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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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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1.소개
1.1 저자와 소설에 대한 배경 정보
파트리크 쥐스킨트는 1980년대 소설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로 명성을 얻은 독일 작가입니다. 1949년 3월 26일 바이에른주 암바흐에서 태어난 그는 독일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빌헬름 에마누엘 쥐스킨트의 아들입니다. 파트리크 쥐스킨트는 뮌헨 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