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얼마 전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실 심청연구팀은 1700년 전 전남 곡성지방에서 심청이 태어났으며, 이는 송광사 박물관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관음사 사적을 토대로 국내의 연고지역은 물론 중국 절강성과 주산군도 일대를 여러 차례 답사하는 등 한국과 중국의 역사문헌을 연구조사한 끝에
Ⅰ. 서론
문학적으로 보면, 「단군 신화」는 하나의 정형적인 신화이다. 이 신화의 논리는 크게 보아 천상과 지상의 결합, 광명(태양신의 아들 환웅)과 암흑(웅녀의 不見日光)의 조화 속에서 인간(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과 인간의 결합, 동물과 식물의 매개가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
2) 독자
(1) 실제 독자(Real Reader)
실제 독자는 서사의 실제적 대상자를 말하며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혈과 육을 가진 실제의 사람 또는 사람들을 말한다. 실제 독자는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밝혀내기 어려우므로 복음서의 이해에 있어서 실제적 중요성이 없다.
* 실제독자
① 마태복음을 수신
2.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한국 신화의 유사성
▶ 인안나·두무지와 견우·직녀의 유사성
고구려 벽화 <견우직녀도>가 고대 근동 지역에서 발달한 황도대와 십이성좌를 배경으로
엮어진 신화 그림이라고 추측됨.
1) 지위의 유사성
- 인안나 : 사랑의 여신 / 두무지 : 젊은 양치기
- 직녀 : 옥황상제의
1941년 12월 23일 일본 오사카 태어남.
196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생명 연습」당선으로 문단에 데뷔
1964년「역사」,「무진 기행」,「차나 한잔」,「싸게 사들이기」 등 발표.
1965년 서울대학교 졸업.「서울 1964년 겨울」로 사상계사 제정 동인문학상 수상.
1967년 중편 「내가 훔친 여름」
Ⅰ. 19세기 말 시대 배경
1. 정치적 불안정
기존의 귀족이 몰락하고 새롭게 부르주아 계층이 상승하면서 보수적인 귀족주의와 급진적 변혁사상이 공존하는 불균형적인 시기였다. 사람들은 기존의 틀의 붕괴와 새로이 겪어가야 하는 변화 속에서 갈등과 불안감이 묘하게 뒤엉켜서 극도의 세기
(2) 제 1차 조선교육령(1911.8.23 칙령 제 229호) 시행기의 교육(1911 - 1922)
- 시대 배경: 무단 통치
- 교육정책의 특징: 충량(忠良)한 제국 신민(臣民) 양성을 목표로 한국인의 우민화(愚民化), 저급한 실업자 육성, 일본어 보급, 학생의 사상감시를 꾀하였다. 따라서 일본은 주한(住韓) 일본인의 학제(學制)에
③ 막상 집에서 나가라고 하였지만 부부는 생각할수록 어처구니가 없어서 큰딸에게 길에 가서 가믄장아기에게 식은 밥에 물을 말아서 먹고 가라고 전하라고 하였다. 그러나 큰딸은 가믄장아기에게 부모의 마음을 전하지 않고 “부모님이 너를 때리러 오고 있으니, 서둘러 가라”고 전한다. 둘째딸도
[1]가족의 삶의 양상
중국인거리의 주인공은 외할머니와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텍스트의 전개에 따라 점점 불어나는 형제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텍스트의 초반에는 ‘다섯 명의 아이들’ 이었으나 마지막 장면에서 어머니가 ‘여덟 번째 아이’를 출산하면서 형제는 여덟 명으로 불어난다.) 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