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게 만든 근원적인 명령법을 사용하여 지시하고 진술한다. 신화가 주어질 경우,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만남, 직접적인 대화 등을 통해서 주어질 것이기 때문에 공수로서 신화의 속성을 신비체험에 비추어 볼 수 있다. 신비체험의 맥락에서, 신화는 언어적, 감각적인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서사한시의 큰 기준을 주관적 정서가 아닌 하나의 사건을 객관적 서술 형태로 표현한 것이라는 점에서 서사한시의 형식과 내용을 간략하게 정의했다고 볼 수 있 다. 다시 말해 시의 큰 갈래로서 서정이냐 서사냐 하는 것은 시인이 감동적으로 체험하고 느낀 사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의
서사구조 연구 ,서울산업대 산업대학원 석사, 2009, 70쪽
4) 서술방식 파악
이 작품은 1인칭 관찰자 시점이다. 그러나 이중시점으로 볼 수 있는데 왜냐하면 지금 이야기를 서술해 나가는 주인공은 현재 어른이 된 ‘나’지만 과거 유년기의 상황과 체험을 풀어나가는 부분에서는 초등학생이었
서사무가에서 파생된 민요 등에서 서사민요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상 이들을 현실적으로 체계화 시킨다는 것을 무척 어려운 일이다. 각가의 노래가 지닌 이야기들은 창자의 자전적인 체험의 성격을 띠고 있거나 이미 존재하고 있던 다른 기능의 노래말들을 차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
것을 통해 동심으로 돌아간다.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은 도깨비가 지니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속성이면서 동시에 아이들이 내면적으로 크게 관심을 기울이는 ‘인생의 한 측면(자아의 또 다른 부분)’이다. 악성과 미지성에 대한 추구는 이른바 ‘그림자(Shadow) 체험’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Ⅰ. 서사무가
1. 무가의 특성
-무가는 굿판에서 무당이 신을 향해 제의인 굿을 바칠 때 구송(口誦)하는 신가(神歌)를 말한다.
①. 무가는 신성성을 전제로 한다.
신에게 인간의 기원을 전달하는 것이므로 신성성을 가진다.
②. 무가는 전승담당층이 특수하다.
무가는 특별한 교육이나 강신 체험을
체험과 서로 다른 소설적 관심을 바탕으로 각각 자신들의 위치를 다지게 된다. 해방 직후 등단한 손소희, 한무숙, 오영수 등 새로운 얼굴이 소설문단의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이들은 일제 식민지시대를 거쳐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서사적 신화가 식각(蝕刻)되었고, 나아가서 죄의 용서를 중심사상으로 하는 《밀턴》(1804∼1808)과 《예루살렘》(1804∼1820)이 있다. 인간정신에는 언어를 매개로 하지 않고, 상징에 의하여 생각하는 영역이 있는데, 블레이크의 신화적 상징은 바로 그러한 원초적 체험을 표현하려고 한 것이었다. 시 《무
서사시
안수길은 해방 후 1960년대의 한국을 무대로 활동하던 작가 중 한명이다. 안수길은 외국에서 고국으로 돌아와 자신의 ‘뿌리’를 내리는 것에 대한 고된 작업을 지속한다. 때문에 그의 작품에는 한국이라는 민족이 뿌리를 뽑히게 될 위험을 안고 살고 있는 부류에 대한 탐구와 분석이 지속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