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소설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으나, 작품에 현실을 총체적으로 그려내지 못한 점은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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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향파 소설에 대해 나름대로 선명한 상을 제공한 선구적인 성과로는 임화와 조연현의 규정을 들 수 있다. 임화에 따를 때, 신경향파 소설은 농촌과 도시라는 “새로운 현실의 발
사실주의를 외쳤으며 구어체 문장을 확립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폐허》는 《창조》를 뒤이어 나온 순수 문예지로 김억, 염상섭, 오상순, 황석우 등이 주요 동인으로 활약하였다. 《폐허》란 명칭은 독일 시인 실러의 싯구 옛 것을 멸하고 시대는 변하였다. 내 생명은 폐허로부터 온다에서 따온 것이
사실주의 소설 형태를 보인다.
20년대 초기소설 - 「만세전」 - 동정적관찰자를 그린 소설 - 사고형 빈자를 그린 소설- 실천행동형 빈자를 그린 소설은 이 순서대로 20년대의 식민지 지식인의 역사, 민족·계급현실에 눈떠가고 그 모순의 극복을 위한 행동을 향해 나아가는 단계, 극 긍정적 지식인상으로
염상섭, 나도향, 김동인, 전영택, 최서해등과 더불어 1920년대의 소설문학의 한 흐름을 형성하였다. 그들이 주로 활동하던 1920년대는 우리 근대민족문학이 그 이전의 단계와는 다른 새로운 발전을 하는 기간이다. 이전의 근대 문학은 근대적인 성숙의 개성에 의해 뒷받침된 것이기보다는 전근대적인 속
사실주의적 성취가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초기 대표작으로 평가되는 『환희』「젊은이의 시절」「별을 안거든 울지나 말지」등은 치기어린 사랑을 관념적 감상성 속에서 그렸다. 소설 속 관계에서 사랑은 사회적 관습이나 신분 제약을 뛰어넘어 참인생을 살기 위한 매개로 상정되어있다. 하지만 실
염상섭과 함께 근대 문학 초기에 단편 소설의 양식을 개척하고 사실주의 문학의 기틀을 마련했다.
1922년 박종화, 홍사용 등과 「백조」의 동인으로 활동하였으며, 1936년 「동아 일보」의 ‘일장기 말소 사건’에 관계되어 1년간 옥고를 치루었다. 사회에 대한 지식 계층의 불화와 갈등, 그리고 하층
거부하고 사실주의를 외쳤으며 구어체 문장을 확립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폐허]는 [창조]를 뒤이어 나온 순수 문예지로 김억, 염상섭, 오상순, 황석우 등이 주요 동인으로 활약하였다. [폐허]에는 황석우의 퇴폐적 낭만주의, 김억의 서구 상징주의, 오상순의 허무적 이상주의, 염상섭의 사실주의 등이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수 있다.
1920년대 중반에 계급주의 사상에 입각한 경향 소설들도 등장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조명희의 '낙동강', 최학송
염상섭 등에 의해 시도된 사실주의적인 소설은 주로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작품화되면서 1920년대 소설사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들을 통해 완전한 언문일치제가 이루어지고, 사실주의적 수법이 자리잡으면서 치밀한 묘사를 통한 사실감의 확보, 인상적인 결말 처리 등으로 완전한 근대소설이
박지원의 한문소설 보다 상대적으로 비중이 약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상기문학을 비판적 사실주의 문학으로 간주하는 북한의 학자들마저도 판소리 문학을 단지 사실주의 문학으로 다루고 있는 점은 기이할 정도이다. 그것은 북한의 학자들이 마르크스가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주장한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