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1. 느낀 점
클림트를 처음 알게 된 것은 라는 그림을 통해서였다. 나는 우연히 접하게 된 클림트의 찬란한 황금빛 색채의 이미지에 매혹되었다. 이번에 한국에서 클림트의 그림 전시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꼭 가겠다고 벼르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로 한가람 미술관에서 열리는 클림트 작품 전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은 결국 한국사회를 구성하는 지배 계급, 중간계급, 기층민중이라는 사회 계급적 존재의 반영이다. 지배계 급 또는 집권세력은 광주항쟁을 일부 과격세력의 <폭동 사태>로 바라보다 가 노태우 정권에 이르러서 <민주화운동의 일환>으로 바라보는 시각으로 변천해왔다.
근대화는 전통문화와 외래문화의 유기적인 조화를 불가능하게 하고 말았다. 일제에 의한 국권상실과 민족적 수난은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비하하는 의식을 조장하고, 서구 문화에 대한 과도한 숭배를 조장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자기 문화의 토양 위에서 모색되고 구축되어야 하는 국가와 사회 운영의
근대화된 가정으로서의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확인하게 해주는 중요한 기제가 된다. 문화적 근대성의 주요한 전달자로서 TV는 또한 일상생활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시간을 구조화하는(the structuring of time) 역할을 수행했다. 대중의 일상적인 리듬은 이제 대중매체로서의 TV가 제공하는 특유의 리듬과 - 시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Ⅰ. 1960년대의 연극
1960년대는 극심한 정치적.사회적 변화 속에서 50년대와는 다른, 현대연극으로 전환되는 징후를 드러내었던 시기였다. 이 시기에 연극계에 주어졌던 과제는 ‘민족 연극 수립’과 ‘연극대중화 운동’으로 요약될 수 있다. 연극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연극계와 새로운 미적 경험을
근대공업의 시대로 들어서게 되는데 1873년 처음으로 참가하게 된 빈 만국박람회를 계기로 자국의 공예품의 우수함을 인식하고 더욱 더 개발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특히 공예분야에 있어서는 이 박람회를 계기로 당시 영국에서 한창 성행하던 미술공예운동을 접하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근대사 과정을 통하여 외침과 전쟁으로 단절되고, 급격한 산업화로 인하여 왜곡된 전통적 정서의 파편적 자취를 종합하여 다원적으로 표출시킴으로써 잃어버린 것에 대한 향수를 발생시킨다.
≪ … 중 략 … ≫
Ⅱ. 한국적 디자인
1. 고유한 미의 표출은 한 민족의 자연, 사상, 경제, 사회
미술을 모르는 내가 스스로와 학생들을 얼마나 괴롭혀 왔던가.
중세의 미술까지 따라가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근대에 이르러 자기 반성적이 된 남성들이 자신의 몸에 대하여 갖는 다층적이고 굴절된 시각, 노출과 은폐의 동시적 전개 등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지식이 부족한 나로서는 어려운 부